국정원"복원결과 내국인사찰 없다" V 野"로그파일없이 신뢰안가"
국정원"복원결과 내국인사찰 없다" V 野"로그파일없이 신뢰안가"
  • 남희영 기자
  • 승인 2015.07.27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비공개 현안보고 '사실상 국정원 청문회'될 듯

▲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 = 남희영 기자] 국가정보원의 '내국인 해킹 의혹'을 놓고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상임위가 27일부터 열린다. 이날 열리는 정보위 전체회의에는 이병호 국정원장을 비롯해 1,2,3차장까지 최고정보기관의 핵심부가 총출동해 의혹 해명에 나설 것이다.

국회 정보위원회는 이날 국정원으로부터 비공개 현안보고를 갖는 '사실상의 청문회'로 여야간의 날선 공방이 예상된다.

해킹 의혹 사건의 핵심은 자살한 국정원 임 모 과장이 삭제한 자료의 복원 결과다. 국정원은 이미 지난 주말 삭제된 자료 복원을 통해 내국인 사찰이 없었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져있으나, 새정치민주연합은 프로그램 사용 및 접속 기록 등이 담긴 ‘로그 파일’ 제출 없이는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정치권은 이번 사건이 장기화로 내달 중순까지 최대 고비가 될 것이며, 여야의 진상규명을 내세우고 있으나 실제론 내년 4월 총선에 앞서 유리한 고지 선점을 겨냥, 정쟁이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도 이날 전체회의를 개최해 국정원의 해킹 프로그램 도입의 합법성 여부와 이탈리아 보안 업체로부터 해킹 프로그램 구입의 적법성 등을 따질 예정이다. 내달 10일 안전행정위도 임 과장의 자살을 둘러싼 의혹 규명을 위해 전체회의를 열며, 국방위 역시 내달 중순께 해킹 사건 실체를 파악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의 다양한 위협이 상존하는 분단국가라는 특수 상황임을 도외시한 채 안보조차도 정쟁의 대상으로 삼는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무분별한 의혹 부풀리기와 억지주장은 지양돼야 하고, 이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은 대공정보와 수사를 내세워 면피하려 하지 말고 휴대폰 감청 건별로 필요한 적법 절차를 거쳤는지 투명히 밝혀야 한다"면서 "오늘부터 시작되는 상임위 보고에서 해킹 프로그램 사용 내역과 필요한 절차를 거쳤는지 빠짐없이 보고하고 검증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주간시사매거진 = 남희영 기자 / nhy@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