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린이' 극복하는 치료제 개발
'시린이' 극복하는 치료제 개발
  • 김미주 기자
  • 승인 2015.06.05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간시사매거진 = 김미주 기자]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치과 전상호 교수팀이 서울대학교 치과 생체재료과학교실 안진수 교수 및 POSTECH(포항공과대학교)환경공학부&융합생명공학부 황동수 교수와 공동으로 해조류와 과일 등에 주로 들어있는 물질을 이용한 ‘시린이 치료제’를 개발했다.

연구팀은 해조류나 와인, 과일, 식물 등에서 공통으로 찾을 수 있는 탄닌이라는 화학성분이 체내에 존재하는 철과 결합해 치아 외벽의 단백질을 생성하는데, 이 단백질이 물 속에서 강한 접착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착안해 치료제를 개발했다.

개발한 치료제는 단시간에 손상된 치아의 표면에 코팅막을 형성하는 것은 물론 재생효과까지 뛰어나고 인체에 무해한 성분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연구팀은 타닌과 철이온을 결합시킨 화합물질이 치아의 표면에 단 5분 만에 코팅막을 형성하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이 코팅막이 침에 포함되어 있는 칼슘성분과 만나 골질을 형성하여 시린이를 느끼는 환자의 손상된 치아 표면을 재생시키는 효험까지 나타내는 것을 확인했다.

고려대 안암병원 치과 전상호 교수는 “이번 치료제는 와인, 초콜릿, 해조류와 같은 식품에서 원료를 얻었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하고 안전하여 치약 및 가글과 같은 생활제품에 적용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POSTECH 황동수 교수는 “코팅이 오래 유지되고 칫솔질을 해도 벗겨지지 않아 지속성이 뛰어나다. 또한 처치 방법도 쉬워 환자들이 손쉽게 집에서 활용이 가능해 시린이의 보편적인 치료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해양생명공학기술사업의 ‘해양바이오산업신소재기술개발’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연구결과는 네이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


[주간시사매거진 = 김미주 기자 / kmj@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