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규 HDC 회장 사퇴 “피해자와 국민께 사과...회장직 물러나겠다”

"신뢰 회복 위해 모든 대책 수립"

2022-01-17     정인옥 기자
정몽규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정몽규 HDC그룹 회장이 17일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외벽 붕괴 사고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하고 현대산업개발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 본사에서 HDC현대산업개발의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사고와 관련 "현대산업개발은 1976년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건설로 시작해 아이파크 브랜드를 통해 국민 신뢰로 성장했으나 최근 광주에서 2건의 사고로 너무나 큰 실망을 드렸다. 아파트의 안전은 물론 회사의 신뢰가 땅에 떨어져 참담한 말을 금할 길 없다"며 "광주 사고 피해자 가족과 국민께 머리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어 "책임을 통감해 이 시간 이후 현대산업개발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책임 회피를 위한 사퇴는 아니다. 회장직에서 물러나더라도 대주주 책무는 다하겠다"며 "피해자 가족에 보상하고, 입주예정자들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객과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수립해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회장은 “현대산업개발은 광주시를 비롯한 관련 정부 기관과 힘을 합쳐 사고 현장을 안전하게 관리하면서 구조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신속하게 실종된 분들을 구조하는 데 더욱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또한 이번 사고로 인해 피해자 가족분들께 피해를 보상함은 물론 입주 예정자분들과 이해관계자분께도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현대산업개발은 환골탈태하는 자세로 완전히 새로운 회사로 거듭나겠다”면서 “사고가 발생한 광주 화정지구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께서 안전에 대한 염려가 없도록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골조 등 구조적 안전 결함에 대한 법적 보증기간은 10년이지만 새로 입주하는 주택은 물론 현대산업이 지은 모든 건축물의 골조 등 구조적인 안전 결함에 대해서 보증기간을 30년까지 대폭 늘려 입주민들이 편안히 사실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안전이 문제가 되어 발생하는 재산상의 피해가 전혀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몽규

 

정 회장은 “안전점검에 문제 있다고 나오면 수분양자 계약 해지는 물론 완전 철거와 재시공까지 고려하겠다”면서 “사고를 수습하고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에서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약속드린다. 다시 한 번 광주 사고 피해자와 가족,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거듭 사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