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이제 ‘북미의 시간’을 ‘남북의 시간’으로... 대담한 변화 필요”

2020-07-23     정대윤 기자
이인영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는 23일 북핵문제 해결과 연계시키지 말고 독자적으로 남북관계를 개선·발전 시켜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남북관계에서 창의력과 상상력을 강조하는 한편 인도적 문제와 관련해 남북 간에 협력이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개최한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북미 관계가 멈칫하더라도 남북 관계는 그 자체로 목표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가 남북관계 발전과 북핵문제 해결을 연계시키지 않고 병행함으로써 국제사회를 설득하고 북한의 협조를 이끌어 낸 경험에 주목해야 한다"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인영

 

이 후보자는 "병행 진전의 출발점은 남북관계 복원"이라며 "그러면 남북관계의 동력에 힘입어 북미관계도 진전될 수 있으며 실질적으로 선순환을 실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남북관계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대북정책의 제도화가 필요하고 '먹는 것, 아픈 것, 죽기 전에 보고 싶은 것'과 같은 인도적 문제는 어떤 경우에도 중단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자는 "북측도 북미대화가 안 된다고 남북관계를 경색시키는 태도에서 벗어나기를 기대한다"라면서 "남북관계는 남북이 함께 힘과 뜻을 모아 해결해 나가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인영

 

그러면서 이 후보자는 '북미의 시간'을 이제 '남북의 시간'으로 되돌려놓기 위한 방법으로 "주도적이고 대담한 변화"를 강조했다.

이어 그는 "그러기 위해서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가지고 새롭게 접근해야 한다. 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 과감히 결단하고 쉼 없이 부단히 시도하려는 의지도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특히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국민 의견 수렴과 지방자치단체·민간단체와 협업, 여권은 물론 야권과의 대화 의지를 언급하면서 "이해와 공감에 이르지 못하더라도 역대 가장 소통하는 통일부장관이 되겠다"라고 다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