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지 않는 약, 그냥 버리면 환경오염!
먹지 않는 약, 그냥 버리면 환경오염!
  • 편집국
  • 승인 2015.03.10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간시사매거진 = 편집국 ] 가정마다 사용하다 남은 약이 많은데 그중에는 어디에 쓰이는지 모르는 약도 있을 수 있고 대부분은 집에서 쓰다 남아 못 쓰게 된 약을 아무 생각 없이 쓰레기통이나 하수구에 버릴 것이다.

하지만,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려진 약이 쓰레기와 함께 땅에 묻히면 약이 녹아 땅속으로 스며들게 되고 약 성분을 식물이 흡수하게 된다.

먹이사슬에 의해 식물을 먹은 동물이 약 성분을 먹고 그 동식물을 먹은 사람도 그 약을 먹게 된다. 이처럼 약을 함부로 버리면 약 성분이 여러 경로를 통해 우리 몸속으로 다시 들어올 수 있다.

아무 곳에나 함부로 버린 약 때문에 우리 자신뿐 아니라 우리의 후손에게도 나쁜 영향이 미칠 수 있다. 이에 따라 강동구에서는 강동구약사회와 함께 가정 내 폐의약품 수거사업을 벌이고 있다.

관내 약국마다 ‘폐의약품 수거함’을 두어 집에서 쓰다 남은 약이나 산 지 오래된 약을 약국에 비치된 수거함에 버리면 약사회와 강동구에서 거둬들여 청소행정과를 통해 환경에 영향이 없게 소각 처리한다.

강동구는 무분별하게 버려지고 있는 폐의약품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등을 개선하고 폐의약품 수거 등에 구민의 참여와 협력을 유도하고자 강동구약사회와 오는 3월 11일을 ‘3월 폐의약품 수거의 날’로 지정하고, 당일 오후 1시부터 강동구보건소 후면 주차장에서 폐의약품을 수거하여 폐기한다.

강동구에서는 지난 한 해 220개 약국을 대상으로 총 5,561kg의 폐의약품을 수거 폐기 하였으며, 주민을 대상으로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및 올해말까지 매달 폐의약품 수거의 날을 지정, 주민 밀집지역 및 다중집합장소에서 홍보 캠페인과 폐의약품 수거를 실시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지속적인 캠페인 등을 통해 약물 오남용 및 환경오염 예방에 대한 인식개선과 주민 참여를 높이고자 한다”고 밝혔다.
 


[주간시사매거진 = 편집국 / nwtopia@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