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설 명절 물가안정 회의 개최
부산시, 설 명절 물가안정 회의 개최
  • 편집국
  • 승인 2015.01.30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30. 10:00 시청 12층 소회의실에서 유관기관 합동으로‘설 대비 물가안정대책회의’개최

[주간시사매거진 = 편집국 ] 부산시는 설 명절을 앞두고 농축수산물의 수급 불안요소를 점검하고 성수품 수요증가 등으로 물가상승의 우려가 있음을 감안해 설 명절 물가안정 대책을 수립하고 1월 30일 오전 10시 시청 12층 소회의실에서 시, 구(군), 부산지방공정거래사무소, 국립수산물·농산물 품질관리원, 농협중앙회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설 대비 물가안정 대책회의’를 개최하는 등 적극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우선, 제수용품 등 농축수산물(16개)과 개인서비스(5개) 요금을 특별관리품목(21개)으로 선정했다. 또한, 물가관리중점기간(2. 2.~2. 17.)을 설정하고 이 기간 중 지속적인 물가 모니터링 추진을 통해 성수품 수급상황, 가격동향 등의 감시활동을 강화해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부산시와 16개 구·군에서는 물가대책상황실을 설치하고 종합상황실과 연계해 시·구·군, 국세청, 경찰청 등과 합동단속반을 편성해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개인서비스요금 등에 대해 합동 지도단속을 벌일 예정이다. 시는 구·군 합동으로 전통시장, 대형 마트를 중심으로 주요 성수품 수급 및 가격동향 점검, 가격안정 당부 등 현장물가 점검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분야별 안정대책을 살펴보면 먼저, 농산물의 경우 채소류는 재배면적 증가, 생육호조로 공급과잉이 지속되고 있어 현 시세가 유지되거나 소폭 하락이 전망되며 과일류는 지난해 풍작 영향으로 대체적으로 가격 안정세이지만 제수용 및 선물용 가격은 소폭 상승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농축산물 수급 및 가격안정 대책반’ 구성․운영, 농축산물 직거래장터 확대 운영, 유통단계 축소 등 적극적인 가격안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다음으로 수산물은 일본 방사능 여파로 인한 장기간 소비가 많이 위축된 현상에서 점차 회복되는 국면으로 대표적 성수품인 참조기는 수요증가에 대비 정부 비축물량 방출계획과 수입을 계획하고 있어 가격 급등은 없을 것으로 전망하지만 수산물 성수기 가격상승 시 출하 독려반 편성 운영, 수산물원산지표시 추석 대비 합동 지도․단속반 편성 운영 등을 통해 가격안정을 유도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축산물은 구제역, AI 영향에 따른 살처분 규모가 적은 편이지만 설 명절 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소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며 원산지 허위표시 및 축산물 개체식별번호 표시 등 준수실태를 엄격히 지도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설 명절을 앞두고 성수품 수급난으로 인한 가격 상승을 우려했으나 날씨 영향이 큰 과일 및 채소의 작황이 양호한 편이고 이미 각 분야별 성수품 물량 확보계획을 마련하여 적극적인 공급관리를 통한 가격안정을 도모해 나가는 한편 예년과 같이 물가관리 중점기관 운영, 유관기관 합동단속, 개인서비스 요금 특별 지도․점검 등을 실시하고 수시 가격동향 분석, 대량보관업체 수급동향을 파악하여 성수품 수급안정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주간시사매거진 = 편집국 / nwtopia@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