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을 죄여오는 고통 ‘협심증’...“나이 많을수록, 남자일수록 더 위험”
심장을 죄여오는 고통 ‘협심증’...“나이 많을수록, 남자일수록 더 위험”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4.05.10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9월29일은 세계심장연맹(WHF)이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장마비 등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인식 개선을 위해 제정한 ‘세계 심장의 날’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은 2019년 약 890만 명이 사망한 사망 원인 1위 질환이다. (사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제공)ⓒ뉴시스
매년 9월29일은 세계심장연맹(WHF)이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장마비 등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인식 개선을 위해 제정한 ‘세계 심장의 날’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은 2019년 약 890만 명이 사망한 사망 원인 1위 질환이다. (사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제공)ⓒ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심장 질환은 우리나라 사망 원인 2위입니다. 절반 이상이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으로 대표되는 허혈 심질환입니다. 이 중 협심증은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할 경우 사망 위험이 더 높은 심근경색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적절하게 관리하고 예방한다면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의 어느 한 곳이라도 폐쇄되거나 협착에 의해 심장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게 되면 심장근육이 이차적으로 허혈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심장을 조이는 것 같은 통증을 동반하는데 이를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외부 기온 변화에 따라 혈압 변동이 심해지며 혈관의 수축과 확장이 잦은 추운 날씨에 더 자주, 더 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협심증으로 병원을 내원하는 환자수는 매년 60만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남녀 모두 50대 이상 연령대가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특히 협심증 환자의 약 60%가 남성이었습니다.

그렇다면 협심증 환자에서 남성 발병률이 더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협심증은 남녀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지만 여성의 비율이 남성에 비해 다소 낮습니다. 이유는 에스트로겐 호르몬에 있는데요.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협심증 발생을 억제시키기 때문에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빈도가 매우 드뭅니다. 하지만 에스트로겐 호르몬은 폐경이 찾아오는 60대 이후부터 수치가 점차 감소하면서 사라지게 되니 여성 또한 협심증 증상을 유의 깊게 살펴야합니다.

​환자 대부분 급성 통증, 또는 운동이나 활동 시에 통증이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특징들이 있습니다. ‘가슴을 쥐어짠다’, ‘가슴이 싸한 느낌이 든다’, ‘가슴의 정중앙 또는 약간 좌측 부위에 통증이 있다’ 등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없이도 ‘명치가 아프다’ 또는 ‘턱 끝이 아프다’라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고, 전형적이지는 않지만 ‘속이 아프다’.‘가슴이 쓰리다’고 호소하는 환자도 있습니다.

흉통은 호흡곤란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좌측 어깨 또는 좌측 팔의 안쪽을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는 운동이나 활동을 할 때, 감정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때 유발되는 경우가 많지만 관상동맥의 협착 정도가 아주 심하거나 급성으로 혈전이 생기는 경우에는 휴식 시에도 통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경우는 특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제일 먼저 예방을 위해선 위험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원인들이 협심증을 유발시킬 수 있는 위험 원인들입니다. 고령, 흡연, 고혈압, 당뇨병, 가족력, 이 외에 비만 운동부족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위험 원인을 예방하기 위해선 건강한 생활습관이 필수적입니다. 매일 30~40분씩 운동하는 것이 좋고 저지방식이와 함께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생활요법의 기본으로는 3-3-3원칙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식이요법은 3가지를 지켜야합니다. 소식! 채식! 저염식!

2) 운동요법은 운동 전 3분 예방체조, 한 번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3일 이상하는 것이 좋으며

3)필수 생활수칙 3가지로는 금연, 이상적 체중 유지, 심리적 스트레소 해소가 아주 중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