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집.편의점에서 모바일 ‘패스’ 앱으로 신분증 검증 가능
술집.편의점에서 모바일 ‘패스’ 앱으로 신분증 검증 가능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3.11.2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업점주와 고객 스마트폰에 패스 앱 있으면 사용 가능
통신 3사는 패스 모바일신분증의 QR코드 식별을 통해 성인 인증 및 신분증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패스 모바일신분증 검증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통신 3사 제공)
통신 3사는 패스 모바일신분증의 QR코드 식별을 통해 성인 인증 및 신분증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패스 모바일신분증 검증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통신 3사 제공)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영업점주들이 별도의 추가 장비 없이도 PASS앱을 이용해 방문 고객의 성인 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22일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통신 3사는 패스 모바일신분증의 QR코드 식별을 통해 성인 인증 및 신분증 진위를 확인할 수 있는 ‘패스 모바일신분증 검증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술과 담배는 점주가 신분증을 확인하고 성인이어야 판매가 가능하고, 미성년자에게 판매할 경우 모르고 했더라도 처벌받는다. 그러나 제대로 확인이 어려웠다.

패스 모바일신분증 검증 서비스는 영업점주가 패스 앱에 있는 'QR인증' 메뉴를 통해 영업점을 찾은 고객의 스마트폰 PASS 앱 내에 있는 모바일신분증의 QR코드를 스캔하는 방식이다. 영업점주와 고객의 스마트폰에 패스 앱이 설치돼 있으면 간편하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주류판매매장 등 성인 인증이 중요한 업종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 3사는 “패스 모바일신분증이 검증 기능까지 갖추게 되면서 신분 인증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더 활발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통해 지갑이 필요 없는 생활 속 필수 앱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비스는 이날부터 젊은 층들이 많이 방문하는 주요 지역(홍대, 강남 등)에서 주류 등 청소년유해약물로부터 미성년자를 보호하고 소상공인을 독려하는 오프라인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점주 대상으로 매장에 도움이 되는 배너 및 광고판 등 'PASS 모바일신분증 키트'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통신 3사 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11월 22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패스 모바일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을 담고 있으며,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갖는다. 그러나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위조 모바일신분증을 만들라며 유혹하는 업자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업주들과 관계 당국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에 현재 엄연한 공문서위조임에도 명확한 규제가 이뤄지지 않는 모바일신분증에 대해 모바일 문서도 공문서로 인정해달라는 관련 법이 국회에 발의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