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3無 깜깜이 시찰’, 日 오염수 투기 병풍...日 각본대로”
이재명 “‘3無 깜깜이 시찰’, 日 오염수 투기 병풍...日 각본대로”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3.05.22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각본대로 움직이는 것 아닌지 우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이 출국한 것에 대해 “시료 채취도 없고, 시찰단 명단도 없고, 언론 검증도 없는 '3무(無) 깜깜이' 시찰”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 생명과 건강을 위해서 철저하고 투명한 오염수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윤석열 정권은 그럴 생각이 전혀 없어 보인다"며 “일본의 오염수 투기의 병풍을 서줘서는 결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정부는 검증의 핵심인 시료 채취를 처음부터 포기했고 시찰단 명단은 꼭꼭 숨겨놨으며 취재진 동행도 전혀 없었다"며 "누가 어떻게 검증할 것인지 하나부터 열까지 다 숨기고 있다. 이런 방식으로 도출된 결과를 국민 신뢰할 리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언론에선 벌써부터 시찰단 파견이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얘기한다. 윤석열 정권이 일본이 짜놓은 각본대로 움직이고 있는 건 아닌지 우려된다"며 "국민 건강에 조금이라도 위험성이 있다면 돌다리를 백번이라도 두들겨야 하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그는 "일본의 심기 경호를 할 것이 아니라 우리 국민의 안전을 지켜내야 한다"며 “지금 같은 상황에서 원전 오염수 투기를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 가장 피해가 클 인접 국가인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또 대한민국 정부로서 당연히 반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국민에게 약속하고 권력을 위임받았으면서 약속을 전혀 지키지 않는 것은 거짓말을 했던 것이거나 배신을 하는 것"이라며 "국민과 약속을 지키는 데 노력해주길 다시 부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