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400년 전통 ‘칠곡 매원마을’ 국가등록문화제로 등록
문화재청, 400년 전통 ‘칠곡 매원마을’ 국가등록문화제로 등록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3.04.14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예고기간 거쳐 문화재위원회 심의 통해 최종 등록
칠곡 매원마을 전경 (사진=문화재청 제공)
칠곡 매원마을 전경 (사진=문화재청 제공)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17세기 형성돼 지금껏 역사와 전통을 지켜오고 있는 경북 칠곡 매원마을이 14일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됐다.

14일 문화재청에 따르면, '칠곡 매원마을'은 17세기 광주이씨(廣州李氏) 석담 이윤우(李潤雨, 1569-1634)가 아들 이도장(李道長, 1603-1644)을 데리고 함께 이거한 후, 이도장의 차남 이원록(李元祿, 1629-1688)이 뿌리를 내려 그 후손들이 지금까지 살고 있는 영남지방의 대표적인 동족마을 중 한 곳이다.

칠곡 매원마을 내 곳곳에는 재실(무덤이나 사당 옆에 제사 지내기 위해 지은 집)이 세워졌으나 근대기 6·25전쟁 등을 거치면서 다시 실용적인 주거 공간으로 용도가 바뀌는 등 유교적 질서체계가 시대적 상황에 순응하며 변모해 가는 양상도 들여다볼 수 있다.

마을은 주변 자연지세를 따라 동서 방향을 축으로 형성돼있다. 가운데 ‘중매’를 중심으로 동쪽의 ‘상매’와 서쪽의 ‘하매’로 구분되는데 이는 동족 구성원들이 갈라져 나아갔던 시간적·공간적 특성을 잘 보여 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마을 곳곳에는 다양한 민속적 요소들이 자리 잡고 있다. 이 중에서도 ‘소나무 밭(동솔밭)’은 마을 서쪽 경계(풍수지리상 우백호에 해당)의 지형을 보강하기 위한 비보수(길지 중에 기가 부족한 곳에 나무를 심어 조성한 숲)로 풍수지리적으로 이상적 주거지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오늘날에도 동제(마을을 지켜주는 신에게 마을 사람들이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를 통해서 마을의 전통을 계승해 오는 등 지난 400여년간 보존된 역사성을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칠곡 매원마을은 근·현대기를 지나오면서 이뤄진 마을 영역의 확장 및 생활방식 등의 변화 속에서 다른 영남지방의 동족마을과 구별되는 시대적 특징을 잘 보여 준다”면서 “가옥 및 재실, 서당 등을 비롯해 마을옛길, 문중 소유의 문전옥답, 옛터 등 역사성과 시대성을 갖춘 다양한 민속적 요소들이 포함돼 있다는 점에서 국가등록문화재로서의 등록 가치가 충분하다”고 전했다.

칠곡 매원마을은 30일의 예고기간을 거쳐 의견을 수렴한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등록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