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굶는 다이어트는 그만!”...근본 원인 개선한 ‘한방다이어트’
“굶는 다이어트는 그만!”...근본 원인 개선한 ‘한방다이어트’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3.03.2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요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단과 적절한 운동 함께 해야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이제 길었던 겨울도 막바지로 향하면서 따뜻한 봄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화사한 봄날에 대한 기대와는 달리 겨우내 불어난 체중은 기분을 우울하게 만든다. 건강하고 늘씬한 몸매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이들의 로망이다. 이를 위해 다이어트에 돌입하는 사람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일반적으로 다이어트라고 하면 단순히 살을 빼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지만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선 본질적인 의미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한의학에서는 체내 정상치 이상의 체지방을 감소시킴으로써 건강한 신체와 이상적인 몸매를 얻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과 적절한 운동 등이 동반돼야 한다. 그러나 바쁜 업무 및 학업으로 인해 시간이 여의치 않거나 단기간에 눈에 띄는 결과를 원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무조건적으로 굶는 다이어트를 선택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같이 잘못된 다이어트는 초기에 체중이 감량되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지만 건강을 해칠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이에 건강하게 살을 뺄 수있는 방법으로 한방다이어트가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의원을 통한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단순히 살만 빼는 가시적인 효과보다는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하고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다. 다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해당 분야의 의료진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의료진의 처방에 따라 성실하게 치료에 임하려는 환자 본인의 노력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살이 찌는 원인 분석 후 적절한 다이어트 계획 수립해야

현대인의 경우, 운동부족과 적은 활동량, 과도한 업무 및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사 등으로 인해 체중이 늘어나기 쉽다. 체중이 과도하게 늘어난 상태, 즉 비만이 되면 각종 질병을 초래할 수 있어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분들에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에 무리한 식이요법을 시행하거나 강도 높은 운동을 시도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단시간 내 체중감량 및 몸매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울뿐더러 스트레스로 인해 체중이 더 늘어날 수 있다. 특히 갑작스럽게 식사량을 줄일 경우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흡수되지 않아 영양부족, 수분부족, 요요현상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미올한의원 광명점 이지혜 원장]프로필-現)미올한의원 광명점 대표원장-前)성신한방병원-前)연이재한의원-前)아이누리한의원 성동점-경희대학교 석사수료-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대한한의학회-한의안면성형학회-한방비만학회-대한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대한동의방약학회
[미올한의원 광명점 이지혜 원장]
-現)미올한의원 광명점 대표원장-前)성신한방병원-前)연이재한의원-前)아이누리한의원 성동점-경희대학교 석사수료-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대한한의학회-한의안면성형학회-한방비만학회-대한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대한동의방약학회

 

미올한의원 광명점 이지혜 원장은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단순히 체중 감량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살이 찌는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다이어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특히 비만은 발생 원인이 다양하므로 원인별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상담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보통 다이어트 한약이라고 하면 파우치에 담긴 탕약이나 환 통이나 약 포장지, 또는 스틱 파우치에 담긴 콩알 정도 크기의 검은색 또는 진갈색의 환을 떠올리지만 미올한의원은 기존 다이어트 한약과는 다른 제형의 복숭아 맛 핑크색 다이어트 한약을 처방한다고 밝혔다.

기존 한약 다이어트의 장점과 불편함에 대한 분석...핑크 다이어트 한약 탄생의 배경

이지혜 원장은 수많은 다이어트 환자들을 진료실에서 상담하면서 환자들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었다고 했다. 환자들이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하면서 느끼는 다이어트 한약의 장점과 불편함에 대해 분석한 끝에 ‘기존 한약다이어트의 장점은 유지하면서, 복용과 휴대가 간편하고, 복용량이 적고, 먹기 좋은 맛있는 다이어트 한약을 만들 수는 없을까?’라는 고민에 다다르게 되었고, 그 결과 새로운 제형의 다이어트 한약을 연구, 개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것이 핑크 다이어트 한약의 탄생 배경이다.

이지혜 원장은 “기존 한약들과는 다르게 분홍빛을 띠고 있고, 제형도 차이가 있어서 혹여 인공적인 합성약이 아닌지 오해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인공적인 합성약이 아닌 천연 한약재로 조제된 100% 한약”이라며 “분홍 빛은 적색무, 사과 등에서 추출한 천연색소를 코팅한 것으로, 적색무는 우리가 흔히 먹는 피클을 만들 때에도 자주 사용되는데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고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핑크콜라겐다이어트는 5가지 단계의 처방이 있고, 평소 식욕 조절이 얼마나 안 되는지, 목표 감량치는 어느 정도나 되는지, 지금까지 어떤 다이어트를 해 보셨는지, 전반적인 인체대사 수준과 심혈관계 기능은 어떠한지 등을 고려하여 각각에 알맞은 강도로 처방된다고 한다. 또한 단계별 맞춤 처방 외에도 개인별 맞춤 처방이 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기 때문에 환자에게 적합한 처방을 해드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치병(治病) 필구어본(必求於本)...“눈에 보이는 증상뿐만 아니라 근본 뿌리를 치료해야”

특허기술이 적용된 유동층 공정제제 기술로 이 모든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한다. 유동층 공정제제 기술은 탕전 추출 농축액을 상부에서 스프레이형태로 분사하면서 하부에서 뜨거운 바람을 지속적으로 쏴주는 온풍 건조하여 작은 탕약 농축액 결정에서부터 점차 큰 결정으로 결합되는 방법을 이용한 공법이다.

이지혜 원장은 “마치 우박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비슷하다. 이 과정을 통해 농축된 한약을 약 1.5-2mm 크기의 작은 알갱이로 별도의 부형제 첨가 없이 제조되었기 때문에 핑크_환은 단 3g 복용만으로 기존 120ml 탕약의 효과를 오롯이 담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무엇보다 다이어트는 비만을 야기하는 좋지 못한 생활습관들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먹기보다 소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으며, 밀가루와 설탕을 포함한 정제 탄수화물은 삼가고, 하루 1시간 내외로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다.

이지혜 원장은 “치병(治病) 필구어본(必求於本), 즉 ‘병의 치료는 근본으로부터 구한다’라고 하였다”면서 “눈에 보이는 증상뿐만 아니라 근본 뿌리를 치료하고자 노력하겠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진단과 근거에 입각한 근본치료를 해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사로서 환자분 한분 한분 모두 소중하다. 신뢰와 정직을 바탕으로 소중한 환자분들에게 좋은 치료 결과로 보답하려고 한다”며 “이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진료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