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신 을사조약’ 대일굴욕외교 용납 못해...국정조사 추진 검토”
박홍근 “‘신 을사조약’ 대일굴욕외교 용납 못해...국정조사 추진 검토”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3.03.21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사과 한마디 없이 모든 것 내줘"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최근 한일 정상회담을 둘러싼 여러 논란과 관련해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정조사 추진을 본격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신을사조약에 버금가는 대일 굴욕외교를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사과 한마디 없이 모든 것을 내주고, 일본으로부터 추가로 받은 청구서가 대체 몇 개인지 모르겠다”며 “지금처럼 일본의 언론과 정치권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문제 제기를 하고 오히려 우리 정부가 해명하는 식으로 질질 끌려가는 상황을 방치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대통령실은 어제 해명하겠다며 '독도와 위안부 문제 논의되지 않았고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는 공개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대체 국민에게 무엇을 감추려는 것인지 매번 답변할 때마다 내용이 달라진다"며 "강제동원 셀프배상안부터 독도 영유권, 위안부 합의안,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문제를 포함한 한일 정상회담 전반에 대해 낱낱이 진상을 규명하고 굴욕외교를 반드시 바로 잡겠다"고 덧붙였다.

또 "독도와 위안부 문제가 논의되지 않았다는 뜻이 일본 측은 이 사안 거론했는데 우리 측이 반박하지 않아 토의가 안 됐다는 의미인지 아니면 일본 측도 아예 언급 자체가 없었다는 것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김태효 1차장은 제3자 변제안 협의하는 과정에서 일본 정부가 '한국 국내 정치 괜찮겠냐. 우리로는 학수고대하던 해법이다'고 언급한 점을 밝혔다"며 "일본 정부마저 우리를 걱정할 수준의 퍼주기 외교였음을 자인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익은 물론 국민 뜻에 역행하는 굴욕외교를 추진해놓고서는 이를 성과라며 자화자찬하는 모습까지 정말 제정신인지 묻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그러니 국민들이 윤석열 대통령, 박진 외교부 장관, 김성한 안보실장, 김태효 제1차장, 정진석 의원을 일컬어 '신을사오적'이라 비판하는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위원회 개회 요구서를 제출했으나 국민의힘에서 반대하는 것에 대해서도 “정부의 다른 부처들은 지난 2월에 국회에서 올해 업무보고를 모두 마쳤는데 무소불위 용산의 대통령실만 여의도출장소 여당의 방패 뒤에 숨어 특권을 누리며 출석을 거부하고 있다”며 “대통령실 관계자 전원을 당장 국회 운영위에 출석시켜, 굴욕적인 한일 정상회담 전반에 대해 따지고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