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尹대통령에 위안부 합의 이행 요청...독도 입장도 전달”
“기시다, 尹대통령에 위안부 합의 이행 요청...독도 입장도 전달”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3.03.17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K 보도…'독도는 일본땅' 입장 전달한 듯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친교 만찬을 마치고 도쿄 한 식당으로 자리를 옮겨 건배하고 있다.ⓒ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친교 만찬을 마치고 도쿄 한 식당으로 자리를 옮겨 건배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에서 개최된 한일 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과 독도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도쿄 총리 공관에서 열린 윤 대통령과의 한일 정상회담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공영 NHK도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과)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 과거 양국 간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한국 측에게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시마네(島根)현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명)를 둘러싼 문제에 대해서도 일본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전했다.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을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기시다 총리는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일본 외무장관으로서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과 함께 합의 내용을 발표한 당사자다. 일본 정부가 책임을 통감하고 일본 정부 예산으로 한국 정부가 재단을 설립해 피해자들에게 배상금을 지급하는 것을 골자로 하며, 이에 따라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불가역적으로 해결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와 일본 아베 신조 정권에서 발표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이 문재인 정부에서 해산되면서 강제동원 문제와 함께 양국 간 과거사 현안으로 떠올랐다. 2018년 10월 당시 문재인 정부는 "위안부 합의는 피해자 중심적 접근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며 재단 해산을 선언한 바 있다.

기시다 총리는 2021년 10월 총리직에 오른 이후 형해화한 위안부 합의의 이행을 계속 주장해왔다.

또한 일본은 지난해 방위백서에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을 담았다. 18년 째 방위백서를 통해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주장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같은 보도에 대한 확인을 요구하는 질문에 "오늘 논의의 주제는 강제동원 문제를 비롯해 미래지향적으로 한일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부분 집중됐다"라며 "그것으로 답변을 대신하도록 하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