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구상권, 걱정 안해도 돼...日, 깊은 반성과 진심 어린 사과 표명했다”
尹 “구상권, 걱정 안해도 돼...日, 깊은 반성과 진심 어린 사과 표명했다”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3.03.16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방일 앞서 日 언론 인터뷰...“日, 선진국답게 깨끗...일본인은 정직”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최고경영자(CEO) 초청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최고경영자(CEO) 초청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윤석열 대통령은 16일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일본 언론과 가진 인터뷰에서 일제강점기 강제동원피해 배상 문제 해법과 관련해 “추후 구상권 행사가 되지 않도록 한 해결책”이라며 “그 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과 2018년 한국 대법원 배상 판결에는 “모순이 있다”며 “조화롭게 해결하는 것이 정치 지도자의 책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의 입장, 결론에 따라 배상이 이뤄지면 이 이상의 논란은 가라앉지 않을까”라고 전망하며 “한·일관계를 국내정치에 이용하려는 정치세력이 많지만 (한국) 국익 차원에서도 온당하지 않다”고 했다.

이어 이날 보도된 로이터 통신 등과의 서면인터뷰에서는 “(일본 정부는) 역대 정부의 입장을 통해 과거 식민 통치에 대해 깊은 반성과 진심 어린 사과를 표명했다”고 주장했다. 한국의 강제동원 해법에 대한 일본의 호응 조치에 대해서는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거론하며 “그동안 표명한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책임 있는 자세로 노력하기를 기대한다”고만 했다.

이어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따른 한·미·일 간 안보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특히 북한 미사일 궤적 등의 정보를 세 나라가 원활하게 공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지난해 말 공식화한 반격능력 보유에 대해서는 “북한 미사일이 일본열도 상공을 통과하는 안보 상황이라 일본의 조치를 충분히 이해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한일 양국의 신뢰 회복으로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활성화를 기대하며 “어느 때보다 고도화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지하기 위해서는 한미일 안보 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다만 윤 대통령은 한국 일각에서 나온 독자 핵무장론을 부정하고 미국의 확장억지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안보 위험에 대처해야 한다고 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은 전했다.

이날 요미우리신문은 오이카와 쇼이치 요미우리신문그룹 대표이사·회장이 직접 윤 대통령과 인터뷰하고 이례적으로 관련 기사를 1면 중앙에 배치한 데 이어 9개 지면에 걸쳐 기사를 실었다. 윤 대통령은 1960년대 말 부친인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가 당시 일본 문부과학성 국비 장학생으로 선발돼 히토쓰바시 대학에서 공부할 때 찾아갔다며 “선진국답게 깨끗했다”고 당시 방문 기억을 떠올렸다. 그때 접한 일본인들을 보며 “일본 사람들은 정직하다. 정확하다는 것도 느꼈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