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野, ‘문희상 안+a’ 놓고 특별법 제정 논의 시작하자”
정진석 “野, ‘문희상 안+a’ 놓고 특별법 제정 논의 시작하자”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3.03.08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에 출연해 “저희 안이라기보다 문희상 전 국회의장 아이디어” 주장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한일의원연맹 회장을 맡고 있는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과 관련해 “여야가 지금이라도 ‘문희상 안+알파(α)’를 놓고 새로운 특별법 제정 논의를 시작하자”고 야당에 제안했다.

정진석 위원장은 이날 오전 TV조선 ‘뉴스퍼레이드’에 출연해 정부의 제3자 변제 방식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방안에 대해 “저희 안이라기보다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자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지낸 문희상 전 국회의장 아이디어였다”고 주장했다.

문희상 안은 한·일 기업(2)과 양국 정부(2)의 기부금, 국민의 자발적 성금(α)을 모아 새로 설립하는 재단을 통해 피해자에게 배상하는 방식으로 '2+2+α(알파)' 안으로 불렸다.

정 위원장은 이러한 방안이 최근 정부가 발표한 '제3자 변제' 방식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 해법과 일맥상통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문 전 의장이 특별법을 발의했는데 당시 문재인 청와대에서 거들떠보지도 않아서 여야 간 논의로 이어지지 않았다"면서 "당시 민주당 의원들 속에서도 이게 현실적 대안이라고 평가한 의원들이 많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정부의 방안을 ‘계묘늑약’이라고 말한 데 대해 정 위원장은 “정부를 비판하는 것은 좋은데 민주당도 해결 주체로 참여해 대안을 제시해달라고 호소하고 싶다”며 “대안 없이 계속 반일 감정만 부추겨 정파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은 국익에 도움되지 않는 접근 방식이고 본인의 사법 리스크를 돌파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정 위원장은 또 “과거사 문제는 ‘뜨거운 감자’로 민감한 문제지만 어느 정권도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며 “윤석열 정부 들어 이 문제를 언제까지 방치하고 한일관계를 경색 국면으로 이어갈지, 이것이 국익에 도움되는 것인지 생각해 대승적 결단으로 임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 위원장은 전날 안철수·황교안 당 대표 후보가 '대통령실 행정관들의 김기현 후보 지지 단톡방 참여 의혹'과 관련해 강한 비판을 쏟아낸 데 대해선 "오늘부터는 그런 표현을 자제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새 지도부가 구성되면 내년 총선을 향해 출발하는 것이니 후보들도 다 자중자애하고 당의 단합과 결속을 위해 협조해주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