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씹는 즐거움을 위해”...임플란트 치과 선택의 기준은?
“씹는 즐거움을 위해”...임플란트 치과 선택의 기준은?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3.02.27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술 경험 풍부한 의료진 선택해야...“한 번 할 때 제대로 해야 평생 사용 가능”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인간의 치아도 다른 신체 부위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노화를 겪는다. ‘영구치’라는 이름처럼 영원히 기능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영구치는 영구히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더 이상 대체할 자연치아가 없다는 의미에 더 가깝다. 따라서 평소 잘 관리해서 가능한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이렇듯 살다 보면 노화나 예기치 못한 사고, 치주질환 등 다양한 이유로 치아를 잃는 순간이 찾아온다. 이때 선택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자연치아 대체재가 바로 임플란트다. 유치, 영구치에 이어 ‘제3의 치아’라고 불리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 유사한 심미성과 기능성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적용 가능한 대체재다. 또 다른 치아 대체재로 틀니가 있긴 하지만 틀니는 자연치아에 비해 저작력이 약하고 덜그럭거리는 등 여러 가지 단점이 존재한다. 반면, 임플란트는 최대 80~90%까지 저작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씹는 즐거움을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 중에 가장 고가의 치료비용이 드는 임플란트는 어느 병원에서 어떻게 시술하느냐에 따라 수명에 큰 차이가 발생한다. 임플란트 시술이 정확하게 안될 경우엔 마모나 파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부작용으로 인해 재시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임플란트 시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임플란트 시술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의료진을 선택하여 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한번 할 때 제대로 해야 평생 내 치아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1:1 맞춤형 임플란트... “개인 구강 구조, 잇몸 상태 고려해 맞춤으로 진행해야”

임플란트의 구조는 치아의 구성과 비슷하다. 임플란트는 일반적으로 삼중 구조로 이뤄져 있는데, 뼛속으로 들어가는 인공치아 임플란트 픽스쳐(fixture)와 그 위를 연결하는 지대주(abutment), 겉으로 드러나는 인공치아(crown)가 그것이다. 이 중 치관과 치근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지대주는 모든 사람의 잇몸과 치아 방향이 같지 않기 때문에 같은 재료를 사용하는 것보다 맞춤제작을 하는 것이 여러모로 바람직하다.

과거에는 개인의 구강 구조나 잇몸 상태, 모양과 관계없이 똑같은 지대주를 사용했기 때문에 충치나 염증이 잘 생기고 씹는 힘에 의해 파절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인공치아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임플란트 주위염에 걸릴 경우 이를 바로 알아채기도 어려웠다.

반면 개인적으로 맞춤 제작하는 지대주, 즉 맞춤형 지대주는 잇몸과 치아의 홈을 최소화하여 음식물이 잘 끼지 않도록 제작할 때부터 구강에 맞게 만들기 때문에, 치주질환의 위험에서 훨씬 더 자유로울 수 있으며 임플란트 주위염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파절을 줄이며 씹는 힘을 높여주는 등 장점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진심플란트치과의원 김준기 원장]프로필-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박사 과정-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교육연수원-Advanced lmplant therapy 수료-대원외고 졸업-미국 HAVARD MEDICAL SCHOOL CME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 석사-오스템 임플란트 연구 자문위원-덴티스 임플란트 연구 자문위원-오스템 임플란트 고급과정 수료-오스템 임플란트 골이식 고급과정 수료-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구강외과 extemship-미국 UCLA 교정 고급과정 수료-세계임플란트학회(ICOI) 정회원-미국임플란트학회(AAID) 정회원-미국심미치과학회(AACD) 정회원-대한구강악안면 임플란트학회 정회원-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대한통합치과학회 정회원-대한치과보철학회 정회원-WBM의료봉사단 지도 치과의사
[서울진심플란트치과의원 김준기 원장]
-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박사 과정-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교육연수원-Advanced lmplant therapy 수료-대원외고 졸업-미국 HAVARD MEDICAL SCHOOL CME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 석사-오스템 임플란트 연구 자문위원-덴티스 임플란트 연구 자문위원-오스템 임플란트 고급과정 수료-오스템 임플란트 골이식 고급과정 수료-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구강외과 extemship-미국 UCLA 교정 고급과정 수료-세계임플란트학회(ICOI) 정회원-미국임플란트학회(AAID) 정회원-미국심미치과학회(AACD) 정회원-대한구강악안면 임플란트학회 정회원-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대한통합치과학회 정회원-대한치과보철학회 정회원-WBM의료봉사단 지도 치과의사

 

서울진심플란트치과의원 김준기 원장은 “자신의 치아처럼 편안하고 안정적인 임플란트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1:1 개인 맞춤형 지대주로 수술하는 것이 좋다”며 “맞춤형 지대주는 개인 인상을 채득해 그대로 3D기술을 활용하여 디자인부터 제작까지 완료하기 때문에 자신의 구강구조에 가장 적합한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의료진에 따라 결과 차이 커... “신중한 치과 선택 필요”

임플란트를 적절한 위치에 식립하는 것 또한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잘 맞지 않는 보철물은 피로도가 높기 때문에 임플란트 기대수명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 이에 최근에는 네비게이션 모의 수술을 통해 신경 위치, 혈관, 골 조직 등을 사전에 미리 파악한 뒤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모의수술로 골 조직과 신경 위치를 미리 파악한 뒤 최적의 수술 경로로 정확하고 빠르게 시술 가능한 치료법을 말한다. 적합한 식립 각도와 위치, 식립 깊이 등을 사전에 결정할 수 있고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이기 때문에 수술 시간이 30분 내외로 비교적 짧다. 통증과 출혈이 적어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게 특징이다. 아울러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인 만큼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합병증에 대한 부담이 적고 부작용 위험이 비교적 낮은 편이다. 따라서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이 있는 사람도 시술이 가능하다.

김준기 원장은 “그러나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의 치아와 잇몸 기타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며 “특히 임플란트는 시술자의 능력에 따라 성공 여부,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시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해당 치과에 숙련된 의료진이 집도하는지, 철저한 멸균소독시스템을 갖췄는지, 건강하고 튼튼한 정품 임플란트만을 사용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내 가족이라면 어떻게 진료할까?...“믿을 수 있고, 설명이 쉽고, 안 아프게 치료하는 치과”

한편,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시술 못지않게 관리도 중요하다. 또한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서도 빠르고 정확하게 대처하는가도 중요하다.

김준기 원장은 “임플란트는 평생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식립한 후의 관리가 필수”라며 “통증이나 흔들림 등의 자각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점검을 받아보고,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6개월 단위로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아울러 치과는 한번 치료를 시작하면 장기간 치료가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일단 치료를 시작하면 다른 치과로 바꾸기가 쉽지 않다. 더욱이 같은 임플란트를 시술하더라도 의료진의 실력과 경험, 노하우에 따라 조금씩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이에 김준기 원장은 “치과를 선택할 경우 원장의 경험과 노하우, 수술 후 관리프로그램, 치과의 위생과 청결상태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준기 원장은 처음 치과의사가 되면서부터 스스로에게 끝없이 던진 질문이 “내 가족이라면 어떻게 치료할까?”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환자를 가족처럼 생각하는 참된 마음, 이 마음으로 서울진심플란트치과가 탄생했다”고 말했다.

김준기 원장은 “무섭고 아플까봐 걱정하며 내원하시는 분들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치과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믿을 수 있는 치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안 아프게 치료하는 치과가 그것”이라며 “저희 병원에 오실 때마다 저의 진심이 전해질 수 있도록, 온 마음을 다해 진료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