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듀, 은하철도 999” 작가 마스모토 레이지 사망...향년 85세
“아듀, 은하철도 999” 작가 마스모토 레이지 사망...향년 85세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3.02.20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오전 급성 심부전으로 사망...천년여왕·우주해적캡틴 하록 등 많은 작품 남겨
일본 만화가 마쓰모토 레이지(松本零士). (사진출처: NHK)
일본 만화가 마쓰모토 레이지(松本零士). (사진출처: NHK)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던 명작만화 '은하철도 999'의 원작자 마츠모토 레이지가 별세했다. 향년 85세.

20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마쓰모토는 지난 13일 오전 11시쯤 급성 심부전으로 사망했으며, 장례식은 가까운 사람들만 모여 치러진 것으로 전해졌다. 마쓰모토의 스튜디오 측은 트위터에 “마쓰모토 레이지는 별의 바다로 여행을 떠난 만화가”라며 “시간의 고리가 닿는 곳에서 다시 만날 수 있다고 그는 항상 말했다. 우리도 그 날을 고대하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1938년 일본 후쿠오카현 구루메시 태생인 마츠모토 레이지는 고등학교 1학년이었던 1954년 만화 잡지에 투고한 작품인 '꿀벌의 모험'으로 데뷔했다.

이후 1977년부터 1981년까지 만화 잡지 ‘주간소년 킹’에 '은하철도 999'를 연재했으며, TV 애니메이션과 영화 버전 제작도 이뤄질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일본대중문화개방조치(1998년) 전이었던 1981년 MBC를 통해 ‘특선만화’로 한국인에게 처음 선보인 ‘은하철도 999’는 폭발적인 반응에 힘입어 곧 정규 편성됐다.

‘은하철도 999’는 기계 백작에게 엄마를 잃은 테츠로(철이)가 신비로운 여인 메텔과 함께 복수를 꿈꾸며 우주로 향하는 여정을 그린다. 작품의 내용은 미야자와 켄지의 작품 ‘은하철도의 밤’이 근간이 됐다.

마쓰모토의 별세 소식에 동료 만화가와 성우 등 문화계 인사들이 추모의 글을 올렸다. ‘내일의 죠’로 유명한 만화가이자 마쓰모토의 절친한 친구였던 지바 데쓰야는 규슈에서 갓 상경한 19세의 마쓰모토와 만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배불리 먹지도 못하며 만화를 그리던 때를 회상하는 추도사를 공개했다. 지바는 “지난 몇 년 동안 친한 만화가 동료들이 하나둘씩 떠나서 아쉬웠는데, 당신도 떠나고 말았다. 온몸에서 힘이 빠져나간다”고 안타까워했다.

고인은 이외에도 '천년여왕' '우주해적캡틴 하록' '우주전함 야마토' 등 우주와 모험을 주제로 한 웅장한 SF작품을 남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