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전장연, 사회적 약자 아냐...소송 통해 손해배상 받을 생각”
오세훈 “전장연, 사회적 약자 아냐...소송 통해 손해배상 받을 생각”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3.01.30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달 2일 면담 앞두고 “지하철 지연 시위, 더이상 용인 안돼”
오세훈 서울시장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신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신년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신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신년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오세훈 서울시장이 30일 장애인 권리 예산 등을 요구하며 지하철 승하차 시위를 이어온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과 관련해 “전장연이 사회적 약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미 발생한 손해액에 대해서는 반드시 손해배상을 받을 생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오 시장과 전장연은 다음달 2일 면담을 앞두고 있다.

오 시장은 이날 “장애인분들이 약자인 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그런 의미에서 더 이상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그런 형태의 시위는 더이상은 용인될 수 없다”면서 "전장연이 사회적 약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예측 못한 상황에서 지하철이 지연되면서 손해보는 시민이 약자"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서울지하철의 장애인 이동권이 전세계적으로 나쁘지 않은 상황이라고도 했다. 오 시장은 영국 BBC 방송을 언급하며 “런던의 지하철이나 뉴욕의 지하철은 장애인들이 이동하는 데 사용하는 엘리베이터 승강기가 설치되지 않은 비율이 69%~71% 정도 된다고 한다”면서 “이에 비해 서울은 승강기가 설치되지 않은 비율이 한 5% 정도 된다고 통계 수치가 나온다. 서울시의 지하철이 결코 국제적인 기준에 비추어서 낮은 수준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오 시장은 전장연이 주장하는 탈시설 역시 찬반양론이 있는 내용이고, 이미 서울시는 예산을 충분히 반영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가 편성해주길 바라는 증액 예산을 반영해주지 않았다고 해서 서울시 지하철을 세우는 형태의 시위가 용인돼야 하겠나"며 “그렇다면 논리적으로 매우 모순되는 시위 행태”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무관용 원칙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오 시장은 "사회적으로 정부에 바라는게 있다고 해서 지하철의 운행에 방해가 되는 형태의 시위를 한다고 하면 대중교통의 정시성이 파괴되는 것은 물론이고, 사회적인 기본 질서가 유지될 수 없다"며 “전장연이 본인들의 요구 사항을 관철시키는 수단으로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시위에 임한다면 서울시는 절대 용인할 수 없다. 이미 발생한 손해액에 대해서는 반드시 소송을 통해서 손실보상, 손해배상을 받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