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尹정부, 난방비 폭탄에도 前정부 탓만...한파에 대체 뭘했나”
김동연 “尹정부, 난방비 폭탄에도 前정부 탓만...한파에 대체 뭘했나”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3.01.26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도비 200억원 투입 노인·장애인 등 난방 취약계층 긴급지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1일 오전 경기도청 다목적회의실에서 열린 주간 실국장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1일 오전 경기도청 다목적회의실에서 열린 주간 실국장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난방비 폭등으로 동절기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경기도가 200억원의 긴급 재원을 마련해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이번 대책을 통해 도민 총 43만5564명, 시설 6225개소가 난방비 지원 혜택을 볼 것으로 보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난방 취약계층 긴급 지원대책을 시행한다”며 "민생에 떨어진 폭탄, 남 탓하기 바쁜 정부다. 국민들이 시베리아 한파에 전전긍긍할 동안 정부는 대체 뭘 하고 있었는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충격이었다. 그러나 서민과 취약계층을 보호해야 할 정부는 과거와 싸우느라 여념이 없다”며 “난방비보다 더 큰 물가 폭탄이 오고 한파보다 더 매서운 경기침체가 다가오고 있다. 난방비 폭탄이 떨어져도 전 정부 탓만 하는 윤석열 정부가 걱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난방 취약계층인 노인, 장애인, 노숙자에게 난방비를 집중 지원하겠다”‘며 “한파와 난방비 폭탄으로 건강과 생존을 위협받는 도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가 언급한 긴급 대책 지원 대상은 ▲노인가구 ▲장애인가구 ▲노숙인 시설 ▲한파쉼터(경로당) ▲지역아동센터 등이다. 먼저 기존 월 5만원의 난방비 지원대책을 확대해 기초생활수급 65세 이상 노인 6만4528가구, 기초생활수급 중증장애인 2만979가구에 1~2월 총 20만원의 난방비를 지급한다.

도내 노숙인 이용·생활시설 18개소, 한파쉼터로 쓰이는 도내 경로당 5421개소, 지역아동센터 786개소에도 1~2월 난방비 40만원을 각각 보조한다.

난방비 지원 신청은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노숙인·경로당 관련 지원부서를 통해 가능하다. 시·군별로 오는 30일 이후 대상자 계좌로 난방비가 지급된다.

한편 도는 긴급복지 위기상담 핫라인(010-4419-7722), 긴급복지 전용 콜센터(031-120)를 지속 운영하면서 난방위기 사각지대 발굴·지원을 연계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