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韓, 실수 바로잡으려는 의지 보였지만 충분하지 않아”
이란 “韓, 실수 바로잡으려는 의지 보였지만 충분하지 않아”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3.01.24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결자금 반환 약속 이행 요구도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현지에 파병중인 아크부대를 방문해 장병들을 격려하고 있다. ⓒ뉴시스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현지에 파병중인 아크부대를 방문해 장병들을 격려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이란 외무부가 '아랍에미리트(UAE)의 적은 이란'이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 관련 "한국 정부는 실수를 바로잡으려는 의지를 보였지만 불충분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의 발언으로 양국이 대사를 '맞초치'하는 사태가 불거진 뒤 처음 나온 이란 측 반응이다.

23일(현지시간) 국영 IRNA 통신에 따르면 나세르 칸아니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테헤란과 서울에서 우리는 진지한 입장을 전달했다. 대화에서 한국 정부는 실수를 바로잡으려는 의지를 보였다"면서도 "우리 관점에서 (한국 정부의) 조치는 충분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앞서 이란 외무부는 지난 18일 윤강현 주이란 대사를 초치하고 "한국 대통령의 발언은 (중동 국가들의) 우호적 관계를 방해하고 지역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유감을 표했다. 조현동 외교부 1차관도 다음 날인 지난 19일 주한이란대사를 초치해 윤 대통령 발언은 "UAE에서 임무 수행 중인 우리 장병들에 대한 격려 차원이었고 한-이란 관계 등 이란의 국제관계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설명하는 등 갈등이 이어졌다.

아울러 칸아니 대변인은 한국과 ‘걸프 해역’ 명칭 혼동을 일으킨 중국 정부 등에 시의적절하며 진지한 이란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역(중동) 국가들과 협력을 모색하는 국가들은 불필요한 긴장을 피하고, 상호협력과 안정을 강화하는 행동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이란 외무부는 한국 정부에 동결자금 반환 약속을 이행하라는 요구도 했다. 칸아니 대변인은 "동결자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에 만족하지 못한다"면서 "한국 내 이란 자금은 양국의 다른 현안과 관계없이 반환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에는 현재 70억 달러가량의 이란 자금이 원화로 동결돼 있다. 미국 정부가 2018년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를 탈퇴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하면서 이란의 석유 판매 대금 계좌가 동결된 것으로, 이는 이란의 해외 동결 자산 가운데 최대 규모로 알려져 있다. 동결 자금 문제는 수년간 한·이란 관계의 최대 걸림돌이 돼 왔다.

이란은 앞서 윤 대통령의 최근 핵무기 제조 가능성 발언을 거론하며 "이는 핵확산금지조약(NPT)에 어긋나는 것"이라면서 해명도 요구한 바 있다. 당시 조현동 외교부 1차관도 지난 19일 주한이란대사를 초치해 윤 대통령 발언은 "UAE에서 임무 수행 중인 우리 장병들에 대한 격려 차원이었고 한-이란 관계 등 이란의 국제관계와는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을 설명했다. 하지만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이와 관련한 추가 발언은 나오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