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10大 스타강사 선정]돈에 대한 심리와 행동을 강의하는 ‘이민규 강사’
[대한민국 10大 스타강사 선정]돈에 대한 심리와 행동을 강의하는 ‘이민규 강사’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12.28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연소 MDRT 출신 스타강사 “돈에 대한 개인의 마음과 성격 이해가 가장 중요”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국내의 많은 스타강사들이 주로 일상생활 속 인간관계와 그 안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해결방법, 그리고 개인의 성찰과 존재의 발견에 초점을 둔 강의를 한다. 이들은 인간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의 근원에는 ‘불통’이 있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무엇보다 삶에서 ‘소통’이 중요하고 세상의 변화는 자기 자신의 내면의 변화로부터 시작된다고 말한다. 즉, 물질적인 문제는 삶의 고통과 관계의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지만 직접적인 요인이 아니라 부차적인 요소일 뿐이다.

반면, 대놓고 물질(돈)에 대한 개인의 마음과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는 강사가 있다. 즉, 나와 나의 가정이 돈 걱정 없이 건강하게 살고 돈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또한 이미 실수나 실패로 인해 발생한 돈 문제 때문에 정신적인 고통과 마음의 상처를 겪고 있다면, 그것을 치료하고 개선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는지에 대한 주제, 바로 돈에 대한 심리와 행동에 관해 강의를 하고 있는 강사다. 재무테라피스트(CFT : Certified Financial Therapist) 이민규 스타강사가 그 화제의 주인공이다.

자본주의 사회의 첨병인 금융사를 상대로 강의하는 강사...“24시간을 48시간처럼”

이민규 강사는 자본주의 사회의 첨병인 금융사를 상대로 강의를 한다. 이민규 강사 자신이 미래에셋생명에서 한국 MDRT(Million Dollar Round Table : 백만달러 원탁회의) 최연소 자격을 취득한 성공한 금융전문가이기 때문이다. 그의 경력에는 ‘최연소’ 타이틀이 줄줄이 따라 붙는다. 자신의 직장 최연소 신입 연수원강사라는 타이틀부터 2019년 연도대상 최연소 BRONZE 수상, 한.미 최연소 MDRT 달성, 대한민국 2030 투자, 재테크 트렌드 세미나 강의, 그리고 제주 ICC에서 열린 ‘2022 한국 MDRT DAY’ 강연까지 그의 시간은 하루 24시간이 모자랄 만큼 벅차다. 그래서 그가 일을 시작한 순간부터 단 한번도 바꾸지 않은 좌우명도 ‘24시간을 48시간처럼, 귀찮은 일을 해야 성공한다’는 것이었다.

[재무테라피스트 이민규 CFT]-경희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미래에셋금융서비스 종합금융자산컨설턴트 -NPTI연구원 재무심리테라피스트(CFT) -데일리카네기 코스 수료(2020) -주간시사매거진 금융자문위원 위촉(2019~현재)-주요강의경력--금융사 및 단체-미래에셋금융서비스 강남미래로, 제우스, 강남, TOP, 테헤란, 역삼, 서울사업본부외 다수-한국MDRT협회 2022년MDRT DAY 강연사-교육기관 및 프로그램--미래에셋생명 미래금융인양성과정 동기부여 강의-미래에셋금융서비스 글로벌금융인양성과정(TAMS)동기부여 강의-미래에셋생명 신입사원 연수원 동기부여 강의-금융영업특강, 금융사관학교 영업 7-steps 및 동기부여 강의-2030 MZ세대 월급관리 포트폴리오 세미나 강의-3050 연금 포트폴리오 세미나 강의-청년 재테크 멘토링 세미나 강의
[재무테라피스트 이민규 CFT]
-경희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미래에셋금융서비스 종합금융자산컨설턴트 -NPTI연구원 재무심리테라피스트(CFT) -데일리카네기 코스 수료(2020) -주간시사매거진 금융자문위원 위촉(2019~현재)-주요강의경력--금융사 및 단체-미래에셋금융서비스 강남미래로, 제우스, 강남, TOP, 테헤란, 역삼, 서울사업본부외 다수-한국MDRT협회 2022년MDRT DAY 강연사-교육기관 및 프로그램--미래에셋생명 미래금융인양성과정 동기부여 강의-미래에셋금융서비스 글로벌금융인양성과정(TAMS)동기부여 강의-미래에셋생명 신입사원 연수원 동기부여 강의-금융영업특강, 금융사관학교 영업 7-steps 및 동기부여 강의-2030 MZ세대 월급관리 포트폴리오 세미나 강의-3050 연금 포트폴리오 세미나 강의-청년 재테크 멘토링 세미나 강의

 

이민규 강사는 “우리 일은 섬세하고 세심함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이 놓치는 부분을 잡아주고 챙겨줘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사소하고 귀찮은 일을 놓치지 않고 꾸준히 해야 성공한다고 생각한다”며 “아직까지도 배워나가야 할 것들이 많아서 1분 1초도 허투루 쓸 수가 없다”고 말한다.

말은 그렇게 하지만, 그는 현재 업계에서 알아주는 재무테라피스트(CFT)다. 테라피(Therapy)는 치료·치유라는 뜻이다. 주로 건강과 아름다움을 얻기 위해 실시되는 상담 및 치료 방법을 말한다. 재무에도 건강의 시대가 왔다. 이것을 다른 말로 Financial Health라고 한다.

이민규 강사는 “지금까지의 금융서비스는 돈의 외적인 측면, 즉 돈의 양적 증대 및 관리 부문에만 치중해 왔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는지, 어떻게 투자하면 많이 벌 수 있는지 등 각종 테크닉적인 측면이 강조돼왔다”며 “우리가 주로 알고 있는 재테크, 투자, 절세, 재무설계, 자산관리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반면 재무테라피는 우선 재무심리 및 재정상태 진단을 통해 개인의 재무심리와 재무행동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개인의 장단점을 파악해 결과에 따라 처방과 치료를 해준다. 이민규 강사는 “자신의 잘못된 재무심리로 인해 이미 벌어진 돈 문제나 혹은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가장 확실하고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재무심리 치료와 재무행동을 동시에 교정해 근본적으로 재정적인 체질을 건강하게 바꿔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객의 심리를 파악해야 고객을 진정한 나의 고객으로 만들 수 있어”

이민규 강사는 제주 ICC에서 열린 ‘2022 한국 MDRT(Million Dollar Round Table) DAY’ 강연에서, 초저금리 시대에 달라진 자산관리 방향성에 대한 기초 화법으로 ‘음수+음수=양수’라는 개념을 제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민규 강사는 “음수와 음수가 만나면 양수가 되는 마법이 그것”이라고 설명했다. 즉, 앞의 마이너스 음수는 고객의 자산가치를 떨어트리는 음수를 뜻한다. 그렇다면 고객의 자산가치를 떨어트리는 마이너스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이민규 강사는 세 가지를 제시했다.

이민규 강사가 제시한 마이너스 세 가지 가운데 첫 번째는 과소비, 두 번째는 수익률의 하락, 그리고 세 번째는 과세다. 이민규 강사는 “이 세가지를 우리가 마이너스, 즉 줄여줄 수 있다고 하면 고객의 자산가치는 플러스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렇다면 이 세 가지를 플러스, 즉 마이너스를 적게 해주는 방법엔 무엇이 있을까? 다 아시겠지만, 고객의 과소비를 줄여주는 방법은 고객의 지출관리 같은 것들을 모니터링해 주면서 충분히 가능하고 두 번째 수익률의 하락같은 경우는 변동성이 작은 투자를 줄일 수 있게끔 도와주는 것이고 마지막 세 번째 과세는 우리가 흔히 잘하는 절세와 비과세와 같은 부분을 통해서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민규 강사는 “이 내용을 재무심리학에서는 뉴플러스라고 한다”며 “고객의 심리를 파악해야 고객을 진정한 나의 고객으로 만들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우리모두 ‘플러스 라이프!’”라는 구호로 강의를 마무리해 큰 박수를 받았다.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져서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날을 기대합니다”

이민규 강사는 “사람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돈만 많아서 해결될 수 있는 일은 아니다”라며 “일생을 살면서 필요한 충분한 돈과 건강한 마음이 함께 있을 때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고 많은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내면의 잠재의식 속에 자신도 모르게 존재하고 있는 돈에 대한 심리를 이해하고 다루지 못하면 개인의 진정한 변화를 가져올 수 없다. 자본주의 세상에 존재하는 한 돈은 필수이고, 소득 창출에서부터 소비 저축 투자 나눔 등, 일련의 돈의 흐름을 건강하게 하지 않으면 돈이 왜곡되고 개인이나 가정, 조직이 돈에 대한 비효율과 재무위험에 봉착하게 된다.

이민규 강사는 “개인을 돈으로부터 건강하고 풍요를 누리며 살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정의 행복 그리고 더 나아가 조직과 국가, 전세계가 행복하고 아름다운 세상이 될 수 있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시작”이라며 “가난한 사람은 가난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돕고, 부자는 더욱 부자가 되게 하고, 나아가 자신만을 위한 부자가 아니라 세상을 이롭게 하는 아름다운 부자가 될 수 있게 도와 드리겠다.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져서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날을 기대하며 항상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