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 운영권 가로채려”... 제주 유명식당 대표 살인사건 전말
“식당 운영권 가로채려”... 제주 유명식당 대표 살인사건 전말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2.12.28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월 범행 계획해 7차례 시도
제주 청부 살인 3인조가 검찰에 송치되고 있다. (왼쪽부터)살인교사범(55), 살해범(50), 도피를 도운 살해범의 아내(45).ⓒ뉴시스
제주 청부 살인 3인조가 검찰에 송치되고 있다. (왼쪽부터)살인교사범(55), 살해범(50), 도피를 도운 살해범의 아내(45).ⓒ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제주 유명 식당 대표 살인 사건의 주범인 박모씨가 피해자 소유 업체의 운영권을 가로채기 위해 범행을 계획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시를 받아 범행을 직접 수행한 공범은 돈 때문에 범행을 저질렀다고 밝혔다.

제주동부경찰서는 28일 제주 모 음식점 대표 살인사건 피의자 3명을 송치하기 전에 연 브리핑에서 "주범 박씨는 피해자 소유 업체 운영권을 얻기 위해 지난 6월께 범행을 계획했다"며 "김씨는 박씨의 지시를 받고 9월부터 7차례에 걸쳐 범행을 시도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 16일 제주시 오라동의 한 빌라에서 50대 여성 A씨를 둔기로 때려 살해한 후 피해자의 명품가방과 현금 수백만원을 들고 나왔다. 그는 범행 전 피해자 A씨와 가깝게 지낸 박씨와 공모해 피해자 주거지 현관을 비추는 몰래카메라를 설치했고, 이를 통해 피해자 주거지 현관 비밀번호를 알아냈다.

경찰은 "김씨가 오후 3시2분께 귀가한 피해자를 넘어뜨린 후 집에 있던 둔기를 이용해 살해했다"며 "이 과정에서 김씨 아내 이모씨는 피해자 동선을 파악해 계속해서 김씨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사건 당일 피해자의 집 인근 CCTV 영상에는 김씨가 빌라를 드나들 때 종이가방을 들고 있는 모습이 포착됐다. 경찰은 김씨가 피해자 주거지에서 훔친 휴대전화와 명품가방, 현금다발을 담은 것으로 보고 있다. 김씨는 사건 당일 오후 3시19분쯤 피해자 주거지에서 나온 뒤 A씨의 휴대전화를 인근 다리 밑에 던졌다. 이어 김씨는 택시를 타고 용담 해안도로에 내려 신발과 옷을 모두 갈아입었으며, 대기하던 아내 이모씨의 차를 타고 제주항으로 가 제주도를 벗어났다. 김씨는 명품가방과 현금다발은 거주지인 경남 양산에 있는 자신의 영업용 차량에 숨겨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이들은 지난 9월부터 총 7차례에 걸쳐 범행을 시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씨는 피해자와 2018년 우연히 알게 돼 가까워졌지만 최근 피해자에게 빌린 억대의 돈을 갚지 않아 사이가 나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박씨가 자신의 토지 담보를 해제하게 되면 피해자 측에서 수십억 원대 대출금을 한 번에 갚아야 한다는 점을 노려 업체 운영권을 가지려 한 것이라고 짚었다.

박씨는 김씨에게 범행 착수금으로 2000만원을 줬고, 범행 후에는 현금 3억원이나 식당 운영권 등을 주겠다고 제안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이날 오후 이 사건을 검찰에 넘길 때 이들 피의자의 혐의를 강도살인으로 변경할 방침이다. 형법상 강도살인의 형량은 사형 또는 무기징역으로, 5년 이상의 징역형인 살인죄보다 무겁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