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하는 가장 합리적인 치아대체재...임플란트
현존하는 가장 합리적인 치아대체재...임플란트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2.12.26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의 치아’ 임플란트...“처음 시작할 때 체계적인 수술 가능한 의료진 선택해야”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어린 시절 유치가 빠지고 난 다음 자리 잡은 영구치들은 평생 사용해야하고 한 번 손상되면 자연적인 치유가 어렵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살다 보면 노화나 예기치 못한 사고, 잇몸병 등 다양한 이유로 치아를 잃는 순간이 찾아온다. 이때 선택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자연치아 대체재가 바로 임플란트다. 그래서 임플란트는 유치, 영구치에 이어 제3의 치아, 혹은 제2의 영구치라고도 불린다.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 유사한 심미성과 기능성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적용 가능한 대체재다. 또 다른 치아 대체재로 틀니가 있긴 하지만 틀니는 자연치아에 비해 저작력이 약하고 덜그럭거리는 등 여러 가지 단점이 존재한다. 반면, 임플란트는 최대 80~90%까지 저작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씹는 즐거움을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식립 전후로 잇몸 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비옥한 땅에 나무가 쉽게 뿌리를 내리는 것처럼 잇몸이 튼튼해야 임플란트가 큰 무리 없이 자리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임플란트는 보통 치아 건강 때문에 시술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최근에는 고른 치아와 웃는 모습 개선을 위한 심미적인 목적 때문에 찾는 사람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치아는 신경과 연결되어 있어 수술의 위험성이 크고 재수술의 과정도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처음 시작할 때 정확한 진단과 체계적인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의료진들을 만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비절개로 진행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통증.출혈 적고 회복 빨라”

임플란트는 적절한 위치에 식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정확한 위치에 식립했는지 여부가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잘 맞지 않는 보철물은 피로도가 높기 때문에 임플란트 기대수명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 이에 최근에는 네비게이션 모의 수술을 통해 신경 위치, 혈관, 골 조직 등을 사전에 미리 파악한 뒤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모의수술로 골 조직과 신경 위치를 미리 파악한 뒤 최적의 수술 경로로 정확하고 빠르게 시술 가능한 치료법을 말한다. 적합한 식립 각도와 위치, 식립 깊이 등을 사전에 결정할 수 있고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이기 때문에 수술 시간이 30분 내외로 비교적 짧다. 통증과 출혈이 적어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게 특징이다. 아울러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인 만큼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합병증에 대한 부담이 적고 부작용 위험이 비교적 낮은 편이다. 따라서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이 있는 사람도 시술이 가능하다.

[서울더정성치과 강성민 원장]프로필-고려대학교 학사졸업-경희대학교치과대학 석사졸업-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과 전문의-Havard medical school CME 수료-국민건강보험공단 구강검진교육과정 수료-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대한근관치료학회 정회원-대한통합치과학회 정회원-대한보철학회 정회원-미국임플란트학회(AAID)정회원-세계임플란트학회(ICOI)정회원-오스템임플란트 연구자문위원-덴티스 임플란트 연구자문위원-연세대학교 신경치료 전문과정 수료-Dr.Choi 신경치료 전문과정 수료-덴티움 implant course 수료-Kaya dental clinic prosthetic course 수료-TMD 턱관절 전문과정 수료
[서울더정성치과 강성민 원장]
-고려대학교 학사졸업-경희대학교치과대학 석사졸업-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과 전문의-Havard medical school CME 수료-국민건강보험공단 구강검진교육과정 수료-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대한근관치료학회 정회원-대한통합치과학회 정회원-대한보철학회 정회원-미국임플란트학회(AAID)정회원-세계임플란트학회(ICOI)정회원-오스템임플란트 연구자문위원-덴티스 임플란트 연구자문위원-연세대학교 신경치료 전문과정 수료-Dr.Choi 신경치료 전문과정 수료-덴티움 implant course 수료-Kaya dental clinic prosthetic course 수료-TMD 턱관절 전문과정 수료

 

서울더정성치과 강성민 원장은 “그러나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의 치아와 잇몸 기타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며 “특히 임플란트는 시술자의 능력에 따라 성공 여부,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시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해당 치과에 숙련된 의료진이 집도하는지, 철저한 멸균소독시스템을 갖췄는지, 건강하고 튼튼한 정품 임플란트만을 사용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임플란트 시술 시 적용되는 건강보험...“혜택 적용 범위 잘 체크하고 꼼꼼히 확인해야”

전 세계에서 임플란트 치료비용을 국가가 보조해주는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생각해보면 수명 연장과 건강한 삶을 영유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매일매일 먹어야 하는 일이고 그것도 건강하게 씹어서 먹을 수 있어야 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건강한 치아가 불가피한 전제인데 우리나라 의료체계에서는 그것도 챙겨 주고 있는 것이다.

치과 임플란트에 적용되는 건강보험은 지난 2014년 7월 만 75세 이상 본인부담 50%로 시작해서, 임플란트는 지난 2018년 7월부터 틀니는 2017년 11월부터 만 65세 이상 본인부담율이 50%에서 30%로 보장이 확대됐다. 이로 인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치과 임플란트 시술 환자 수는 2016년 약 39만명, 2017년 약 57만명, 2018년 약 58만명으로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건강보험으로는 1인당 평생 2개까지 적용된다. 이때 치과 의사의 의학적 판단에 따라서 불가피하게 시술을 중단할 경우 평생 인정개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치아가 하나도 없는 완전 무치악 상태에서는 건강보험 적용이 어렵다.

강성민 원장은 “이 외에도 임플란트의 건강보험 혜택 적용 범위를 잘 체크하고, 혹여 놓치는 조항과 조건은 없는지, 혼자 확인이 어렵다면 적절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정보를 정확히 아는 의료진과 함께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며 “보험 임플란트라 해도 사후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기대할 수 있는 수명이 길지 않으므로 의료진과의 면밀한 상담으로 상태를 점검하고 이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잇몸뼈가 약하고 부족한 경우, 뼈이식임플란트가 대안

한편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치아 뿌리 역할을 하는 픽스쳐를 식립 하였을 때 이를 지지해줄 수 있을 만큼의 잇몸뼈가 충분해야 한다. 치아가 상실된 환자 대부분은 치조골의 양이 줄어들고 질 또한 나빠질 수 있어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식하는 뼈의 종류에는 자기의 엉덩이 뼈나 사랑니 또는 주위의 잇몸뼈를 채취하여 이식하는 자가골이식 방법이 있지만 반드시 자신의 뼈로만 이식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사람의 뼈를 채취해서 철저한 멸균과정을 거쳐 이식하는 방법인 동종골이식이나 사람이 아닌 동물의 뼈를 채취한 뒤 철저하게 멸균처리한 후 뼛가루로 만들어 이식하는 이종골이식, 인공적으로 인체와 유사하게 뼈조직을 만들어 이식하는 합성골이식 등의 방법이 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과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이 중 환자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뼈이식 재료를 선정해 시술하게 된다. 뼈이식임플란트는 다른 재료들보다 강도가 높기 때문에 임플란트의 수명과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유전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에 인체거부반응도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뼈를 재생하는 능력이 우수해 치유되는 시간도 빠르고 전염성 감염의 위험도 낮을 뿐 아니라 낮아지거나 얇아진 잇몸뼈를 뼈이식을 통해 복원하기 때문에 심미적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강성민 원장은 “뼈이식임플란트의 핵심은 충분한 잇몸 뼈의 재건이 얼마만큼 가능하냐에 있다”며 “잇몸뼈 상태가 나쁠수록 치료과정이 복잡해지고 치료기간도 길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상태가 더 나빠지기 전에 가능한 빨리 믿을 수 있는 치과를 찾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고, 치료과정이 복잡할수록 숙련된 기술에 따라 예후가 크게 달라지므로, 인증된 의료진에게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