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내년 전기.가스 요금 상당폭 인상 불가피...다음주 발표”
추경호 “내년 전기.가스 요금 상당폭 인상 불가피...다음주 발표”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2.12.22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장률, 내년 하반기 2%안팎 호전…서서히 회복"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2023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2023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내년도 전기요금에 대해 "상당폭의 요금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구체적 폭과 시기는 다음주 중 관계기관 협의를 마치고 요금인상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SBS뉴스에 출연해 "에너지 가격이 워낙 많이 올랐고 한국전력공사와 한국가스공사의 적자가 누적돼 재무구조 개선도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추 부총리는 행정안전부 경찰국 예산(약 5억원) 등으로 639조원의 내년도 예산안이 통과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정부 여당이 양보할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엔 야당 협조를 에둘러 요청했다. 그는 "국정을 발목잡고 현재 정부가 하는 것을 흠집내기보다 내년 민생경제를 뒷받침하고 경제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예산 집행을 준비할 수 있게 국회가 빨리 마무리해달라"고 호소했다.

또 추 부총리는 이날 부동산 정책에 관해선 "최근 서울 등의 집값 하락이 굉장히 속도가 빨라 경제, 금융, 가계 곳곳에 부담 요인이 되고 부동산 경착륙이 경제에 미칠 부작용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과거 부동산 급등기에 투기 억제를 위해 과도하게 조였던 규제를 과감히 풀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내년 경제성장률을 1%대로 낮게 전망한데 대해선 "2%안팎인 잠재성장률보다 낮은 성장이 전망돼 현실 경제 체감은 더 어렵게 느껴질 것"이라며 "내년 하반기엔 2%안팎으로 호전될 것으로 생각해 상반기 위기관리 노력을 잘해 이겨내면 서서히 경제는 회복세로 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추 부총리는 윤석열 대통령이 '노조 부패'를 공직·기업 부패와 함께 척결 대상 3대 부패로 꼽은 데 대해 "현재 대기업 강성노조 중심의 노조 활동·운동이 국민들에게 많은 걱정을 끼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좀 정상화하자(는 의미)"라며 "정상적인 법과 원칙에 따른 노조 활동은 충분히 보장하지만 그렇지 않은 위법·탈법 행위는 법과 제도에 따라 엄정히 대응한다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추 부총리는 30인 미만 사업장에 주 52시간에 더해 8시간 추가근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추가연장근로제에 대해 '장시간 노동' 우려가 제기되는 것에는 "근로자 건강권이 훼손돼선 안 된다"면서도 "추가 연장근로 8시간은 노사 합의로 현장 수요에 맞게 근로자 선택권을 높여주는 차원이고, 워낙 현장 목소리가 강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전날(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연말 종료되는 추가연장근로제 일몰을 2년 연장하는 법안을 연말까지 통과시켜 달라는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