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성 건강...남자의 몸을 디자인한다”
“남자의 성 건강...남자의 몸을 디자인한다”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11.28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적인 성기능 장애, 왜소콤플렉스.조루. 발기부전... 전문병원 찾아 상담 먼저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강한 ‘남성성’을 내세우는 수많은 코미디 영화를 보다 보면, 거의 어김없이 등장하는 장면이 있다. 근육질의 주인공과 비실비실한 조연 캐릭터가 화장실에서 함께 소변을 보는 장면인데 이 경우, 주인공은 우연히 조연의 ‘그것’을 보게 되고 이내 눈이 휘둥그레지며 기가 죽는다. 세상에, 조폭 수십 명도 한주먹에 때려눕히던 주인공이 비실비실한 조연 캐릭터의 ‘크기’ 하나 때문에 급격히 위축되어 버리는 아이러니라니! 그런데 관객들은 이 장면에서 폭소를 터트린다. 그만큼 이 상황에 대한 공감대가 크다는 반증이다. 이 뿌리 깊은 ‘크기에 대한 추앙’의 반대편에는 ‘왜소 콤플렉스’가 자리 잡고 있다. 생각보다 많은 남성들이 사우나, 찜질방 같은 대중목욕탕에 가기를 꺼려하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이 콤플렉스가 심한 사람의 경우 위축감을 넘어 열등감과 수치심을 느끼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현대의 남성들은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 음주, 흡연, 규칙적이지 못한 식습관 등으로 인해 크고 작은 성기능 장애를 겪는 사람들이 많다. 심지어 최근에는 20~30대의 젊은 층에서도 성기능 장애가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적인 성기능 장애로는 ‘왜소콤플렉스’로 속앓이를 하는 ‘왜소음경증’과 질내 삽입 후 1분 이내에 사정이 일어나면서 사정조절능력이 없어 고통을 받는 ‘조루’, 그리고 적절한 발기상태가 유지되지 못하는 ‘발기부전’ 등이 있다. 만일 이같은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면 혼자서 끙끙 앓을 것이 아니라 전문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왜소콤플렉스’로 정신적 스트레스 크다면... 남성수술이 해결책 중 하나

생각보다 많은 남성들이 자신의 ‘남성’에 대한 ‘왜소콤플렉스’를 겪고 있다. ‘왜소음경’은 남성 호르몬 부족 등으로 인해 크기가 평균 수치보다 매우 작은 음경을 말한다. 많은 남성들이 자신을 왜소음경에 해당된다고 생각해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경향이 크다.

하지만 이들 중 실제로 왜소음경인 경우는 극소수에 불과하다고 한다. 왜소음경은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며, 자신이 왜소음경에 해당된다고 오판해 정신적으로 고통 받는 ‘음경왜소 콤플렉스’인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유로진남성의원 부산점 문현창 원장]프로필-미국비뇨기과학회 정회원-유럽비뇨기과학회 정회원-대한남성과학회 정회원-대한전립선학회 정회원-대한지방흡입학회 정회원-대한비만의사연구회 정회원-한국미용외과학회 정회원-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 정회원-대한1차진료학회 정회원
[유로진남성의원 부산점 문현창 원장]
-미국비뇨기과학회 정회원-유럽비뇨기과학회 정회원-대한남성과학회 정회원-대한전립선학회 정회원-대한지방흡입학회 정회원-대한비만의사연구회 정회원-한국미용외과학회 정회원-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 정회원-대한1차진료학회 정회원

 

유로진남성의원 부산점 문현창 원장은 “더욱이 남부럽지 않을 정도의 성기 크기라 할지라도 모든 성생활에서 높은 성적 만족도가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동일한 조건에서도 성관계 만족도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라면 “예를 들어 주변 환경이나 분위기, 컨디션 등에 의해서도 서로 간의 성관계 만족도는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음경왜소 콤플렉스에서 비롯된 열등감, 우울감 등이 극심해 만족스러운 삶을 추구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이를 완화하기 위한 비뇨기과 남성수술이 해결책 중 하나로 추천될 수 있다

“남성수술...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의 상황에 맞는 방법으로 진행해야”

남성수술 중 가장 많이 시행되는 방법 중 하나가 ‘음경확대수술’이다. 음경확대수술에 사용하는 재료는 다양하다. 대체진피부터 필러제제, 실리콘보형물, 자가지방 등 다양한 재료를 통해 확대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 최근에 많은 남성들이 선택하는 재료 중 하나가 바로 대체진피다.

대체진피는 인간의 생체조직과 잘 융합할 수 있도록 가공한 재료로, 신체에 이식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진피조직에 신경과 혈관이 생착되어 마치 원래부터 본인의 조직이었던 것과 같이 느껴지게 해준다. 이에 따라 큰 이물감 없이 효과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지방이식이나 필러 주입 등 다른 재료를 통한 성기확대수술에 비해 변형이나 흡수가 적어서 수술 후 모양 및 굵기 변화가 크게 없다는 특징이 있으며, 비교적 수술 흔적이 많이 남지 않아 자연스러운 확대 효과를 얻을 수가 있다.

문현창 원장은 “이 외에도 필러제제나 실리콘보형물, 자가지방 등의 재료들도 각기 장점들이 있다”며 “따라서 재료에만 치중하기보다,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의 성기 상태와 상황에 알맞은 방법을 선택해 음경확대수술을 진행해야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잘하는 병원을 넘어, 좋은 병원으로... 좋은 병원을 넘어 좋은 사람이 될 것”

또한 남성들이 많이 고민하는 증상 중의 하나가 바로 ‘조루’다. 조루에는 다양한 종류의 원인이 있다. 증상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민감도, 전립선 질환, 정신적인 원인, 흥분도, 금욕기간, 발기력 약화 등으로 다양하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각 조루치료법에 대한 장단점을 파악하고 본인의 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문현창 원장은 “조루증의 정도가 심하지 않거나 얼마 되지 않았다면 약물치료, 행동치료 ,등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며 “지속적으로 치료를 시행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혹은 증상이 심해서 보다 직접적인 치료가 필요할 경우 PRF(고주파 신경성형술)와 같은 비수술적 방법이나 배부신경차단술 같은 수술적 방법으로 신경을 차단하여 그 민감도를 낮춰주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가장 많은 남성들이 고민을 호소하는 장애는 ‘발기부전’이다. 일반적으로 적절한 발기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었을 경우 발기부전으로 정의한다. 대체로 40세 이상 남성에서 20~50% 발기부전이 보고되고 있으며, 인구의 노령화와 당뇨, 혈압, 고지혈증, 비만, 음주, 흡연, 운동부족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발기부전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발기부전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약물치료'부터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보형물 삽입술' 등 원인에 따라 다양한 치료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개인의 현재 상태도 고려해 치료법을 알맞게 사용한다면 만족스러운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문현창 원장은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발기부전 원인을 섣불리 판단하여 치료법을 결정하면 큰 효과 없이 시간과 비용만 낭비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라며 “따라서 가능하면 관련 검사들을 통해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세세하게 파악한 후, 그에 따른 적합한 치료를 적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문 원장은 “저희 유로진남성의원은 잘하는 병원을 넘어, 좋은 병원이 되고자 하고 또 좋은 병원을 넘어, 좋은 사람이 되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철저하고 성실하게 납세하고 장학회를 설립, 어려운 학생들에게 매년 장학금을 전달하는 것은 물론, 농촌의 작은 학교에 기부하는 등 앞으로도 끊임없이 사회에 환원하고 봉사하는 병원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