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현존하는 가장 합리적인 치료법
‘임플란트’, 현존하는 가장 합리적인 치료법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2.11.28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는 사후관리 여부에 따라 수명 달라져... 의료진 선택에 신중해야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아무리 좋은 수준의 임플란트라 해도 자신의 자연치아보다 좋을 수는 없다. 자연치아 살리기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충치나 치주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 철저한 구강관리를 습관화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미 치아의 뿌리까지 손상이 진행돼 자연치아를 살리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불가피하게 임플란트 시술을 고민해 봐야 한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에 가깝게 기능성과 심미성을 회복시켜 줄 수 있어서 현존하는 가장 합리적인 치료법으로 꼽힌다. 임플란트는 티타늄처럼 인체에 해가 없는 물질로 사람의 턱뼈와 잘 붙는 성질을 이용, 뼈와 잇몸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 미용적, 기능적 회복을 위해 시행하는 인공치아 식립체다. 하지만 대중화되기는 했어도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과목 중 난이도가 높으면서 비교적 비용 부담이 큰 치료다. 임플란트 후 재시술을 받지 않으려면 임플란트 전문의와 일대일 맞춤 상담, 임플란트 종류와 재질에 대한 검토, 사후관리까지 해 줄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임플란트는 사후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평균적으로 임플란트는 식립 10년 후 하악 임플란트의 95%가 효율적으로 기능하고 상악 임플란트는 90% 정도가 정상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달리 말하면 5∼10%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다. 따라서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진단과 정확한 시술 못지않게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임플란트, 환자 건강과 잇몸상태 등에 따라 맞춤형으로 시술돼야

임플란트는 보통 뼈에 구멍을 내고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그 위에 보철물을 씌우는 단계로 진행되는데 대략 3~6개월의 시간이 소요된다. 먼저 인공 뼈가 되는 ‘픽스처’를 심기 위해 잇몸 뼈에 구멍을 내는데 환자 개개인마다 뼈의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정밀한 진단과 검사가 필요하다. 식립 부위의 각도와 정확한 뼈 상태가 파악되지 않으면 임플란트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 진단이 완료되면 환자 개개인에 맞는 픽스처를 선정한 후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이후 환자에 맞도록 본을 뜨고, 그 본을 바탕으로 보철물을 제작해 마지막으로 픽스처와의 연결 지지대에 올림으로써 최종적으로 임플란트 치료가 완료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과 장비의 눈부신 발전으로 이 모든 과정에서 오차는 더 줄이면서도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어 이제는 하루 만에도 임플란트가 가능한 시대가 열리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임플란트가 한 종류만 있다고 생각하지만 환자의 건강과 잇몸상태, 골밀도 등에 따라 그에 맞는 다양한 임플란트 시술 방법이 있어서 환자의 상태에 따른 맞춤형으로 시술이 진행된다.

일산힐치과의원 김민욱 원장은 “치과용 임플란트가 개발되고 발전되어온 지 수십 년의 시간이 지나며 수많은 발전이 이루어져 왔다”며 “최근에는 구강 스캐너, 3D 프린터 등의 발전으로 치과계에도 3D의 바람이 불고 있으며, 이와 함께 등장하여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라고 소개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의료진에 따라 결과 차이 커... “신중한 치과 선택 필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치과의사의 경험과 기술적 감각에 의지해 시술하던 기존 임플란트와 달리 3D CT촬영을 통해서 미리 가상 시뮬레이션으로 시술 계획을 수립한 뒤 첨단 CAD/CAM 장비를 통해 환자에게 맞는 맞춤 가이드를 제작, 시술 당일 정확한 식립 위치와 각도에 안전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시술법이다. 가상 시물레이션 시술을 통해서 최적의 위치를 선정하기 때문에 1mm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정밀수술과 부작용 없는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산힐치과의원 김민욱 원장]프로필-통합치의학과 전문의-前)DMC서울치과 대표원장-前)금촌제일치과 대표원장-現)일산힐치과 대표원장-고려대학교 학사-조선대학교 석사-미국 보스턴 치과대학 임플란트 과정수료-미국 보스턴 치과대학 고급보철 과정수료-Advanced Smile 교정 Course 수료
[일산힐치과의원 김민욱 원장]
-통합치의학과 전문의-前)DMC서울치과 대표원장-前)금촌제일치과 대표원장-現)일산힐치과 대표원장-고려대학교 학사-조선대학교 석사-미국 보스턴 치과대학 임플란트 과정수료-미국 보스턴 치과대학 고급보철 과정수료-Advanced Smile 교정 Course 수료

 

김민욱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말 그대로 도착지점을 안내하는 차량 내비게이션과 같은 기술을 이용하는 시술을 말한다”며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모의수술을 통해 개인의 구강상태에 알맞은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는 원리”라고 설명했다. 이러다 보니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통증과 출혈이 적어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게 특징이다. 아울러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인 만큼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합병증에 대한 부담이 적고 부작용 위험이 비교적 낮은 편이다.

김민욱 원장은 “그러나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의 치아와 잇몸 기타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며 “특히 임플란트는 시술자의 능력에 따라 성공 여부,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시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해당 치과에 숙련된 의료진이 집도하는지, 철저한 멸균소독시스템을 갖췄는지, 건강하고 튼튼한 정품 임플란트만을 사용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는 게 좋다”고 당부했다.

임플란트는 사후관리가 중요...“치료 완료 후 정기적인 검진은 필수”

한편,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연 치아처럼 청결하게 관리해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염증이 생겨도 고통이 없어 알 수가 없는데, 만약 염증이 생기면 임플란트 주위의 뼈가 녹아서 치료가 쉽지 않을 수 있다. 치아 상실의 주요 원인이 잇몸 질환인 것처럼, 임플란트 치아도 오랫동안 건강하게 사용하려면 항상 청결을 유지해 줄 필요가 있다. 또한, 치료 완료 후에는 3~6개월 단위로 정기적인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철저한 세균 관리는 필수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보다 음식물이 끼거나 고이기 쉬워 청소하기도 매우 까다롭다. 따라서 치실과 치간칫솔 등 사용 가능한 보조용품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관리해 주어야 한다.

또한, 술과 담배는 금지 품목이다. 음주나 흡연의 경우 혈관을 확장해 수술 후 염증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특히 담배의 니코틴은 잇몸의 상처 치유를 지연시키고 임플란트와 뼈가 단단하게 붙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절대 금지 품목이다.

김민욱 원장은 “임플란트 부작용을 줄이고 오랫동안 안전하게 임플란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술을 담당하게 될 병원과 의료진 선택이 중요하다”며 “담당 의료진이 임플란트 시술과 관련해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또 좋은 임플란트 재료를 사용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