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당대표 한동훈? 아직 모르겠다...이준석, 총선 공천 받을 것”
김종인 “당대표 한동훈? 아직 모르겠다...이준석, 총선 공천 받을 것”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11.22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는 대선 단일화 과정서 모종의 언급 받은 듯”
ⓒ뉴시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해 참신한 재목이지만 아직 정치를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당 대표로 당을 이끌기는 어려울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김 전 위원장은 21일 밤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서 "2024년 (22대) 총선이 윤석열 대통령이나 국민의힘에게는 가장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어떻게 성공적으로 끌어갈 것이냐, 최선의 방법이 뭔지를 생각하고 거기에 맞는 조치들을 취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고 했다.

이에 진행자의 "인적 쇄신 통해서 참신한 인물을 국민들한테 계속 보여줘야 된다고 김 위원장은 계속 강조했다. 한동훈 장관은 참신해 보이느냐"는 질문에 김 전 위원장은 "영향으로 보나 여러 가지 측면에서 봤을 때 참신하다고 볼 수가 있다"면서도 "정치를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이 갑작스럽게 당을 이끈다는 게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아직까지 모르겠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한 장관이 소위 신선한 맛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부 지금 여당 의원들 쪽에서 다음 총선에 대표주자로 내세우는 게 어떤가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과거에 노무현 정부 시절에 서울시장 선거를 앞두고서 당시 강금실 법무장관이 상당히 일반 국민에게 인기가 있다고 해 내세워서 성공하지 못한 예도 있다”고 선을 그었다.

유승민 전 의원의 경우 "대표로 출마를 할지 안 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여러 가지 당의 역학관계로 봐서 과연 가능하겠느냐, 이렇게 생각한다"며 대표가 되긴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철수 의원에 대해선 “왜 당대표에 출마하느냐, 그 배경을 한번 따져볼 필요가 있다”며 “안 의원은 당내에 전혀 기반도 없는 사람인데 당대표 선거에 나오겠다는 건 지난번 대통령 선거 기간에 윤 대통령과 단일화하는 과정 속에서 모종의 무슨 언급이라도 받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친윤계가 잡든 비윤계가 잡든 간에 그것과 관계없이 다음 총선을 가장 효율적으로 끌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누구냐 하는 것을 생각해야 될 것"이라며 중도층에 호소력이 있는 안 의원이 유리하다는 뜻을 에둘러 나타냈다.

‘이준석 전 대표는 국민의힘에서 미래가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해선 “2024년 총선에서 정치적으로 소생하느냐 안 하느냐에 달려 있다”면서 “이 전 대표 지역구(서울 노원병)는 국민의힘한테 굉장히 불리한 곳이기에 누가 당권을 쥐든간에 이준석 전 대표가 공천받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