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특정 매체 전용기 면담에 “취재 응한 것 아냐...개인적인 일”
尹대통령, 특정 매체 전용기 면담에 “취재 응한 것 아냐...개인적인 일”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11.18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기자 탑승 배제 “악의적 행태 때문에…헌법 수호 책임 일환”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윤석열 대통령이 동남아 순방길 전용기에서 특정 매체 기자 2명을 따로 불러 1시간 가량 만난 데 대해 개인적인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윤 대통령은 18일 동남아 순방 이후 첫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기자회견)에서 ‘대통령 전용기에서 특정 매체 기자들을 불러 대화한 것이 적절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개인적인 일이다. 제가 취재에 응한 것도 아니고…."라며 이같이 답했다.

윤 대통령은 또 이번 순방길에서 MBC 취재진을 전용기 탑승 배제한 것과 관련해서는 “전용기 탑승 배제는 국가 안보의 핵심축인 동맹관계를 사실과 다른 가짜뉴스로 이간질 하려는 악의적인 행태 때문에 대통령이 헌법 수호 책임의 일환으로 부득이하게 조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같은 조치에 대해 ‘선택적 언론관이라는 비판이 있다'는 지적에는 "자유롭게 비판하시길 바란다. 언론, 국민의 비판을 늘 다 받고, 마음이 열려있다"고 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언론도 입법, 사법, 행정과 함께 민주주의를 떠받치는 네 개의 기둥(중 하나)이다. 만약 사법부가 사실과 다른 증거를 조작해 판결을 했다면, 국민 여러분께서 '사법부는 독립기관이니 그(판결)에 대해 문제삼으면 안 된다'고 할 건 아니지 않느냐"며 "언론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언론의 책임이 민주주의 떠받치는 기둥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군다나 그것이 국민들의 안전 보장과 관련되는 것일 때는 그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전날 있었던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의 단독 환담 내용과 관련해선 "상대국 정상과 단독 환담한 얘기를 공개하기는 좀 그렇다"며 즉답을 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