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北, 장거리 탄도미사일 1발.단거리 2발 발사”
합참 “北, 장거리 탄도미사일 1발.단거리 2발 발사”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2.11.03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참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
북한이 전날에 이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3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뉴스를 보고 있다.ⓒ뉴시스
북한이 전날에 이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3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뉴스를 보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북한이 3일 오전 또 다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3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1발과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40분께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장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1발과 8시39분께부터 평안남도 개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2발이 포착됐다.

앞서 발사된 미사일은 단 분리가 이뤄져 추진체와 탄두 등이 분리됐으며, 군 당국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일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정밀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미사일은 초기 단계에 일본 열도를 통과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 넘어가지 않았다고 일본 현지 언론은 밝혔다.

합참은 "현재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전날(2일) 오전 분단 이후 처음으로 동해상 북방한계선(NLL) 이남 공해상 방향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하루 동안 4차례에 걸쳐 미사일 20여 발을 발사하는 고강도 무력시위를 벌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