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로 숨진 美대학생, 연방 하원의원 조카... “가슴 무너져”
이태원 참사로 숨진 美대학생, 연방 하원의원 조카... “가슴 무너져”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2.11.01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모도 “참담” 성명 발표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에 마련된 추모공간을 찾은 시민들이 놓고 간 조화가 놓여 있다. ⓒ뉴시스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에 마련된 추모공간을 찾은 시민들이 놓고 간 조화가 놓여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이태원 참사로 숨진 스무 살의 미국인 대학생이 미 연방 하원의원의 조카인 것으로 확인됐다.

오하이오가 지역구인 브래드 웬스트럽 공화당 하원의원은 지난 31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우리 가족은 조카딸인 앤 마리 기스케의 사망을 슬퍼하고 있다”며 “그는 신이 우리 가족에게 준 선물이었고, 우린 그를 무척 사랑했다”고 밝혔다.

켄터키대 간호대 학생인 기스케는 이번 참사 사망자로 현지에서도 이미 보도됐는데, 이날 성명 발표로 그가 웬스트럽 의원의 조카인 사실이 추가로 알려졌다.

성명에 참여한 기스케의 부모는 “우리는 앤 마리를 잃어 너무나 참담하고 가슴이 무너진다”며 “그녀는 모두에게 사랑받는 밝은 빛이었다. 우리는 여러분에게 기도를 부탁하지만 우리 사생활도 존중해 달라고 부탁한다”고 말했다.

기스케는 켄터키대 간호대 학생이다. 정치전문매체 더 힐에 따르면 그는 한 학기 교환학생으로 한국에 와 있었다. 켄터키대 총장도 “아름다운 삶이 갑자기 스러진 고통을 설명할 적절한 말이 없다”면서 “이치에 맞지도 않고, 이해할 수도 없다. 그것은 상실이며,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을 준다”는 성명을 내기도 했다.

기스케는 사고 하루 전인 지난 28일이 그의 20번째 생일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서울 한강 뚝섬에서 생일을 기념해 찍은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리기도 했다.

이번 사고로 숨진 미국인 가운데 다른 1명은 케네조수립대 재학 중 교환학생으로 한국에 온 스티븐 블레시이다. 블레시의 아버지도 뉴욕타임스 등 미국 언론을 통해 비통한 심경을 전했다.

한편, 요미우리 신문, 아사히 신문 등에 따르면 ‘이태원 참사’로 사망한 일본인 여성(18)은 사이타마현 출신으로 확인됐다. 그의 부모는 확인을 위해 서울로 향했다. 또 다른 일본인 사망자 홋카이도 네무로 출신 도시카와 메이도 한국어 공부를 위해 유학 온 20대 여성이었다.

핼러윈 인파가 몰린 지난달 29일 서울 이태원에서 압사 사고로 희생된 사망자는 총 155명으로 집계됐다. 사망자 중 여성은 100명, 남성은 55명이다. 외국인 사망자는 이란, 중국, 러시아, 미국 등 14개국 26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