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적인 임플란트, 선택은 꼼꼼하게”
“대중적인 임플란트, 선택은 꼼꼼하게”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2.09.26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화되었어도 임플란트 시술은 고난도 치료...의료진의 임상경험과 노하우 중요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과거에는 치아가 소실된 경우 틀니를 많이 사용했다. 그러나 틀니는 시간이 지날수록 치조골이 내려앉아 틀니 부착은 물론 치과 치료조차 힘든 경우가 많이 발생하다 보니 최근에는 임플란트 시술이 가장 대중적인 치료방법으로 선호되고 있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상실된 부위에 티타늄 소재로 된 나사모양의 인공치아 뿌리를 잇몸뼈에 이식, 뼈와 치아 뿌리가 단단하게 붙게 해서 그 위에 치아를 식립하는 시술을 말한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색상과 기능, 강도 면에서 거의 비슷해서 주변 치아의 손상 없이 원래 자신의 치아였던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 역시 인공치아인 데다 잇몸 상태에 따라 시술 여부가 달라질 수 있어 전문의와의 상담 하에 신중히 결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아무리 훌륭한 임플란트라고 하더라도 느낌과 씹는 기능면에서 자연치아보다 좋을 수는 없다. 이에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먼저 최대한 자연치아를 살리는 치과 치료를 진행하고, 이런 치료에도 불구하고 자연치아 사용이 어려울 때 임플란트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입을 모은다. 현재까지는 치아 손실이 불가피한 경우에 손실된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가장 대중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임플란트가 꼽히고 있다. 그러나 대중화되었어도 임플란트 시술은 여전히 고난도 치료다. 치아 각도나 위치에 오차가 발생할 경우 염증과 신경 손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시술하는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치과 선택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라는 점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고난이도 시술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의료진의 능력에 따라 수명에 차이 있을 수 있어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임플란트의 15년 사용 성공률은 90%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평균치일 뿐 임플란트의 사용 기간은 개인마다 차이가 크다. 개인의 건강상태나 식습관, 구강 위생 관리 여부와 정기적인 검진 등이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식립 전후로 잇몸 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비옥한 땅에 나무가 쉽게 뿌리를 내리는 것처럼 잇몸이 튼튼해야 임플란트가 큰 무리 없이 자리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더스탠다드치과 이영빈 원장]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박사 과정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임플란트/치주 고급 과정 수료서울대학교 졸업경희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석사미국 하버드의과대학 CME 과정 수료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 근관치료학(신경치료) 과정 수료강남 세브란스병원 교정과 미니레지던스 수료Osstem AIC implant 고급 과정 수료Osstem AIC implant GBR/골이식 과정 수료Dr. Jeon implant sinus(상악동) surgery course 수료Dentium implant practical course 수료KAYA치과 고정성/가철성 보철 과정 수료SJnMY 고급 교정 과정 수료Dentalbean Dr. Han 교정 과정 수료Dr. Mann 교정 과정 수료JPDA 소아치과 세미나 수료SHINHUNG 심미레진수복 과정 수료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턱관절장애 연수회 수료AIC Botox Course 미국 임플란트 학회(AAID) 정회원영국 치주/임플란트 학회(BSP) 정회원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대한통합치과학회 정회원대한영상치의학회 정회원
[더스탠다드치과 이영빈 원장]

-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박사 과,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임플란트/치주 고급 과정 수료, -서울대학교 졸업경희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석사, -미국 하버드의과대학 CME 과정 수료, -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 근관치료학(신경치료) 과정 수료, -강남 세브란스병원 교정과 미니레지던스 수료, -Osstem AIC implant 고급 과정 수료, -Osstem AIC implant GBR/골이식 과정 수료, -Dr. Jeon implant sinus(상악동) surgery course 수료, -Dentium implant practical course 수료, -KAYA치과 고정성/가철성 보철 과정 수료, -SJnMY 고급 교정 과정 수료, -Dentalbean Dr. Han 교정 과정 수료, -Dr. Mann 교정 과정 수료, -JPDA 소아치과 세미나 수료, -SHINHUNG 심미레진수복 과정 수료,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턱관절장애 연수회 수료, -AIC Botox Course 미국 임플란트 학회(AAID) 정회원, -영국 치주/임플란트 학회(BSP) 정회원,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대한통합치과학회 정회원, -대한영상치의학회 정회원

 

더스탠다드치과의원 이영빈 원장은 “임플란트를 적절한 위치에 식립하는 것도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잘 맞지 않는 보철물은 피로도가 높아 임플란트 기대수명을 저하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라며 “최근에는 네비게이션 모의 수술을 통해 신경 위치, 혈관, 골 조직 등을 사전에 파악한 뒤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치과의사의 경험과 기술적 감각에 의지해 시술하던 기존 임플란트와 달리 3D CT촬영을 통해서 미리 가상 시뮬레이션으로 시술 계획을 수립한 뒤 맞춤 가이드를 제작해 시술 당일 정확한 식립 위치와 각도에 안전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시술법이다. 마치 자동차 내비게이션처럼, 가상 시물레이션 시술을 통해서 최적의 위치를 선정하기 때문에 정밀수술과 부작용 없는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영빈 원장은 “그러나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의 치아와 잇몸 기타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며 “특히 임플란트는 시술자의 능력에 따라 성공 여부,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시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해당 치과에 숙련된 의료진이 집도하는지, 철저한 멸균소독시스템을 갖췄는지, 건강하고 튼튼한 정품 임플란트만을 사용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임플란트는 식립 못지않게 관리가 중요한 시술...청결유지와 정기적인 치과 방문 필수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관리에 소홀할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 등의 치주질환으로 고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재수술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임플란트는 식립 못지않게 관리가 중요한데, 그 첫 단계가 평소 치아 및 잇몸 주변의 청결 유지와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한 검진이다.

임플란트는 각종 부품으로 연결돼 있다. 모든 물건이 매일 사용하다 보면 낡거나 헐거워지듯, 임플란트 치아의 나사도 서서히 풀리게 된다. 따라서 정기적인 치과방문을 통해 풀린 나사도 조이고 오랫동안 청소가 잘 되지 않던 임플란트 치아 부위도 깨끗이 청소해 주는 등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 주어야 임플란트를 반영구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건강한 임플란트 유지를 위해 철저한 세균 관리도 필수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보다 음식물이 끼거나 고이기 쉬워 청소하기도 매우 까다롭다. 따라서 치실과 치간 칫솔 등 사용 가능한 보조용품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관리해 줄 필요가 있다.

이영빈 원장은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지만 사후관리가 안 될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 등의 질환으로 고생할 수 있다”며 “평소에 치과의 주의사항에 따라 구강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생활화해야 임플란트를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임플란트는 반드시 맞춤형으로 진행해야... 임플란트 시술 시 주의사항은?

하지만 모든 사람이 다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건강상의 문제로 임플란트 수술이 어려운 사람도 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심한 사람들이다.

이영빈 원장은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어도 임플란트 수술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혈압(120/80mmHg)과 혈당량(공복 110mg/dL이하/식후2시간 140mg/dL이하)이 정상 범위 내에서 잘 조절되어야 수술이 가능하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수술 후 지혈이 안 되거나, 수술 부위가 정상적으로 치유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임플란트 수술을 할 때는 아스피린과 골다공증약 복용을 자제해야 한다. 특히 혈전(피떡) 예방을 위해 아스피린을 오래 복용한 어르신들이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외과 수술 시에는 혈액 응고 작용을 방해해 정상적인 지혈이 어려워진다. 골다공증 치료를 위해 약을 복용하거나 주사를 맞는 환자 중 일부는 임플란트 식립 후 뼈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영빈 원장은 “따라서 최소한 수술 3개월 전부터는 골다공증약의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다”며 “임플란트 수술이 완전히 종료된 이후에 치과의사 및 내과의사에게 상담을 받은 후 골다공증약을 다시 복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이영빈 원장은 “임플란트는 반드시 환자의 몸 상태나 구강구조에 따라 반드시 맞춤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며 “임플란트 시술은 여전히 고난도 시술이므로 병원 선택 시에는 특히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 등을 신중하게 따져서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재차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