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상실 시 전신건강에 문제... 임플란트 서둘러야
치아 상실 시 전신건강에 문제... 임플란트 서둘러야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2.09.2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화되긴 했어도 임플란트 시술은 고난이도 치료...치과 선택에 신중해야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최근 몇 년 전부터 임플란트에 대한 건강보험 확대로 임플란트 가격 부담이 낮아지면서 임플란트가 확실히 대중적인 치료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임플란트는 인체에 해가 없는 물질로 사람의 턱뼈와 잘 붙는 성질을 이용, 뼈와 잇몸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 미용적, 기능적 회복을 위해 시행하는 인공치아 식립체다. 치아 모양으로 생긴 임플란트 보철물을 장착하면 자연치아와 별다를 바 없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어 임플란트는 현재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평가된다. 어떤 이유로 치아가 빠졌을 경우 치료를 받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잇몸뼈가 점점 흡수되어 구강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 안면 비대칭, 턱관절 변형과 심지어 전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치아가 상실됐다면 지체하지 말고 가급적 빨리 임플란트 등의 치과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다만 임플란트는 대중화되기는 했어도 여전히 치과 치료 과목 중 난이도가 높은 치료다. 이렇다 보니 임플란트 시술 후 재시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심심찮게 발생하곤 한다. 좋은 장비와 발전된 의료 기술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운용하는 주체는 의료진이기 때문이다. 어디서, 누구에게 치료를 받느냐에 따라 임플란트의 수명 등 결과에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따라서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치과를 선택할 때는 해당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 수술 후 관리프로그램, 치과의 위생과 청결상태 등을 꼼꼼히 따져 선택할 필요가 있다.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 환자도 임플란트 시술 가능...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대안

최근에는 네비게이션 모의 수술을 통해 신경 위치, 혈관, 골 조직 등을 사전에 미리 파악한 뒤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모의수술로 골 조직과 신경 위치를 미리 파악한 뒤 최적의 수술 경로로 정확하고 빠르게 시술 가능한 치료법을 말한다. 말 그대로 도착지점을 안내하는 차량 내비게이션과 같은 기술이다. 적합한 식립 각도와 위치, 식립 깊이 등을 사전에 결정할 수 있고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이기 때문에 수술시간이 30분 내외로 비교적 짧다. 통증과 출혈이 적어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게 특징이다. 아울러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인 만큼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합병증에 대한 부담이 적고 부작용 위험이 비교적 낮은 편이다. 따라서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이 있는 사람도 시술이 가능하다.

똑똑플란트치과 손동국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미리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확보하는 데다 무절개로 진행하여 기존에 임플란트 시술이 불가능했던 환자에게도 추천된다”며 “정밀함과 정교함을 요하는 치료인 만큼 시술을 원한다면 임플란트 관련 풍부한 레퍼런스를 갖춘 치과에 방문하기를 권한다”고 조언했다.

치과공포증이 있으신 분들도 “수면 마취로 편안하고 안전하게 진료”

여러 개의 임플란트 치료를 해야하는데 긴시간 수술받는 것이 아프고 힘들 것 같아 걱정하는 환자분들이 많다. 이런 경우 수면 마취로 편안하고 안전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임플란트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한두번쯤 수면내시경을 받아 보았을 것이다. 그냥 받으면 구역질이 나서 받기 힘든 내시경 진료도 수면마취를 해서 한숨 자고 일어나면 고통 없이 받을 수 있는 것처럼, 힘든 치과진료도 수면마취의 도움을 받으면 편안하게 받을 수 있다. 수면마취는 의식하진정법이라고 해서, 정맥주사로 가수면 상태로 유도하는 약제를 주입하여 환자가 잠들게 하고, 그 동안에 필요한 치료를 하는 방법이다.

[똑똑플란트치과 손동국 원장]프로필-보건복지부 인증 치주과 전문의-서울과학고 조기졸업-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졸업-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인턴-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치주과 레지던트-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임플란트 진료센터 담당의사-서울대학교 치과대학 대학원 치주과학 박사과정 수료-대한치주과학회 정회원-대한치주과학회 인증의-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정회원-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똑똑플란트치과 손동국 원장]
-보건복지부 인증 치주과 전문의-서울과학고 조기졸업-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졸업-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인턴-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치주과 레지던트-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임플란트 진료센터 담당의사-서울대학교 치과대학 대학원 치주과학 박사과정 수료-대한치주과학회 정회원-대한치주과학회 인증의-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정회원-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

 

손동국 원장은 “정확하게 환자의 병력을 술전에 체크하고 술중에 혈압, 맥박, 산소포화도 등 환자 상태를 살피면서 약제를 적절한 용량 주입하여 진료하면 안전한 시술이다. 수면 마취를 결정할 때는 환자를 모니터링 하는 장비나 숙련된 진료인력이 배치되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곳에서 치료받기를 권한다” 라고 말했다.

임플란트는 식립 후, 유지관리가 중요... “주기적인 치과 검진 필수”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임플란트는 10년 사용 성공률이 9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임플란트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연 치아처럼 청결하게 관리해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염증이 생겨도 고통이 없어 알 수가 없는데, 만약 염증이 생기면 임플란트 주위의 뼈가 녹아서 치료가 쉽지 않다. 따라서 임플란트 치아를 오랫동안 건강하게 사용하려면 항상 청결을 유지해 줄 필요가 있다.

또한 흡연은 그 자체가 임플란트 실패 위험요소다. 보건복지부 조사에 따르면 흡연자의 잇몸병 유병률이 84%로 비흡연자보다 15%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치료 완료 후에는 3~6개월 단위로 정기적인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다. 임플란트는 각종 부품으로 연결돼 있어 매일 사용하다보면 임플란트 치아의 나사도 서서히 풀릴 수 있기 때문이다.

손동국 원장은 “임플란트는 식립 못지않게 관리가 중요한데, 그 첫 단계가 평소 치아 및 잇몸 주변의 청결 유지와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한 검진”이라며 “정기적인 치과방문을 통해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 주어야 임플란트를 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번 시작하면 다른 치과로 바꾸기 쉽지 않은 치과치료... 치과 선택의 기준은?

그렇다면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치과를 선택할 경우 어떤 점들을 따져봐야 할까?

먼저 임플란트를 하는 분들은 고령의 환자들이 많아서, 크고 작은 지병들이 있는 경우가 많다. 드시는 약이나 전신질환을 잘 체크하고 필요시 진료과와 협진해야 안전하게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환자의 치아 상태나 구강구조 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해당 병원에 3D CT, 구강스캐너 등 첨단장비가 구비되어 있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임플란트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구강상태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과 정확한 시술 및 관리도 중요하다. 또한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대처하는가도 중요하다. 임플란트를 부작용 없이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립단계부터 내 치아에 꼭 맞는 임플란트 시술이 이루어져야 안전하기 때문이다.

이같은 치과 선택 기준을 제시한 똑똑플란트치과 손동국 원장은 ‘3가지 노력’을 약속했다. 먼저 “합리적인 비용으로 임플란트를 식립하겠다”며 “비용이 부담되어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것이 첫 번째 약속이다. 두 번째로 “임플란트 식립후에도 만족하실 수 있는 진료를 다하겠다”며 “단 한 개를 심더라도 완벽을 추구하며 내 가족처럼 진료하겠다”고 했다. 끝으로 “임플란트 식립은 빠르고 정확하게 하겠다”면서 수술중이나 수술후에도 불편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으로 믿고 원해 주시는 환자분들에게 변치않는 초심과 멈추지 않는 정진으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