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尹 발언 ‘바이든’ 아니라 ‘날리면’”... 논란 더 키운 해명
대통령실 “尹 발언 ‘바이든’ 아니라 ‘날리면’”... 논란 더 키운 해명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2.09.23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美의회 조롱한 尹 발언 뒤집기 무리수... 졸지에 ‘이 XX들’ 된 민주당, “황당”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

미국 의회와 조 바이든 대통령을 모욕하고 조롱하는 듯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이 공개되면서 외국 유력 언론에까지 보도되는 등 파문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실이 22일(뉴욕 현지시간) 뒤늦게 석연찮은 해명을 내놓으면서 오히려 논란을 키우고 있다.

대통령실은 22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의 논란이 된 발언에 대해 “대통령의 외교 활동을 왜곡하고 거짓으로 동맹을 이간하는 것이야말로 국익 자해 행위”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관련 논란에 "다시 한 번 들어봐 달라. '(한국) 국회에서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이라고 돼 있다. 여기서 미국 이야기가 나올리가 없고, '바이든'이라는 말을 할 이유는 더더욱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수석의 해명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발언은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는 것이다. '국회'는 미국 의회가 아닌 한국 국회를 의미하고, '바이든'이라는 말은 윤 대통령 입에서 나오지도 않았다는 주장이다.

윤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 바이든 대통령이 주최한 '글로벌펀드 재정공약 회의'를 마치고 회의장을 나서면서 나왔다. 김 수석은 이 회의를 "저개발 국가 질병 퇴치를 위한 재정기여금을 발표하는 자리였고 (윤 대통령이) 우리나라는 예산에 반영된 1억 달러의 공여 약속을 하고 간단한 연설을 했다"며 "그러나 예산 심의권을 장악하고 있는 거대 야당이 이 같은 기조를 꺾고 국제사회를 향한 최소한의 책임 이행을 거부하면 나라의 면이 서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를 (윤 대통령이)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예산안에 반영된 기여금을 국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저지할 경우, 국제사회를 향한 공여 약속이 허언이 돼 국격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가 윤 대통령 발언의 취지였다는 것이다.

이어 김 수석은 영상을 바탕으로 내외신을 통해 알려진 윤 대통령의 발언을 "짜깁기와 왜곡"으로 규정하며 "어제 대한민국은 하루아침에 70년 가까이 함께한 동맹국가를 조롱하는 나라로 전락했다"며 “대통령의 외교 활동을 왜곡하고 거짓으로 동맹을 이간하는 것이야말로 국익 자해 행위”라고도 했다.

이같은 석연찮은 해명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강선우 의원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새끼들' 중 한 사람으로서 유감을 표한다. 대한민국 국회=이 새끼들, 바이든=날리면, 언론=왜곡, 짜집기"라며 "대통령실이 국회를 얼마나 우습게 봤으면 사과 한마디 없이 이런 입장을 냅니까. 앞으로 '이 새끼들'이 얼마나 열심히 국민을 대변하는지 지켜보시죠"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