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대통령실 개편, 쇄신 아냐...진단도 처방도 잘못”
우상호 “대통령실 개편, 쇄신 아냐...진단도 처방도 잘못”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08.19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저 리모델링 관련 "국정조사 반드시 해야…김 여사, 특정 업체에 이권 개입"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대통령실 개편안에 대해 "쇄신이 아니다. 진단도 처방도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런 방식의 진단과 처방으로는 민심을 얻을 수 없다. 근본적 쇄신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위원장은 "홍보수석실 개편이 주를 이뤘는데, 결국 윤석열 대통령과 측근의 판단은 다 잘했는데 홍보가 부족해서 지지율이 떨어졌다고 판단한다는 분석을 할 수밖에 없다"며 "최영범 홍보수석을 특보로 올리고 김은혜 전 의원을 홍보수석으로 보강하는 것이 어떻게 쇄신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히려 핵심 측근을 전진 발탁한 것 아닌가. 이런 방식의 진단과 처방으론 민심을 얻을 수 없다"며 “인사 라인의 전면 개편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대통령실 리모델링 관련 국정조사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우 위원장은 “대통령실의 여러 난맥상 중 심각하게 보는 것이 관저 리모델링 업체 선정 과정이다. 대통령실에서 입을 다문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고, 핵심 문제일 수 있다”며 “업체 대표가 대통령 취임식에도 초대받았다고 하는데, 보통 관계가 아니고서는 영부인이 직접 초청할리가 없다”고 꼬집었다.

앞서 민주당 의원 등 175명은 국회에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 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우 위원장은 "김건희 여사가 특정 업체에 이 건과 관련 입찰을 권유하고 공고가 나자마자 입찰에 응하고 2시간 반 만에 수의계약으로 입찰 됐으니 이것이야말로 김 여사가 이권에 개입한 것"이라며 "전모를 밝히지 않고 또 다른 부정부패, 이권 개입, 정실인사를 막을 수 있겠나. 김 여사가 직접 밝혀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업체에 언제, 어떤 방식으로 공사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입찰하도록 권유했는지와 누가 김 여사의 지시를 받아 입찰 참여를 권유했는지 밝히길 바란다"며 "대통령실이 해명되지 않으면 국정조사를 반드시 진행해서 진실을 밝혀야 한다. 그냥 두면 대통령실 관련 공사에 김 여사 측근과 지인이 수의계약으로 다 입찰할 것 아닌가. 그런 대한민국을 놔둘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