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빌 게이츠, 오늘 국회 연설... 오후엔 尹 대통령 면담
‘방한’ 빌 게이츠, 오늘 국회 연설... 오후엔 尹 대통령 면담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2.08.16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및 미래 감염병 대응·대비를 위한 국제 공조의 중요성과 대한민국의 리더십’
마이크로소프트의 공동 창업자이자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의 공동 이사장인 빌 게이츠가 국제보건의료 분야에 대해 우리 국회와의 협력강화를 논의하기 위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 방문하고 있다. ⓒ뉴시스
마이크로소프트의 공동 창업자이자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의 공동 이사장인 빌 게이츠가 국제보건의료 분야에 대해 우리 국회와의 협력강화를 논의하기 위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 방문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인 빌 게이츠 ‘빌앤드멀린다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이 16일 국회에서 코로나19와 국제공조를 주제로 연설한다. 게이츠는 이날 오후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해 면담할 예정이다. 그는 2박 3일의 방한 일정으로 15일 방한했다.

국회에 따르면 게이츠 이사장은 16일 오전 10시 국회를 찾아 김진표 국회의장 등과 환담한 뒤 10시 40분부터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장에서 연설한다. 주제는 ‘코로나19 및 미래 감염병 대응·대비를 위한 국제 공조의 중요성과 대한민국의 리더십’이다. 게이츠 이사장의 국회 방문은 2013년 이후 9년 만이다.

김 의장은 환영사를 통해 게이츠 이사장이 상위 0.1% 이상 부자에 대한 증세를 요구하고 재산의 절반 이상을 사회에 환원하는 ‘더기빙플레지’(The Giving Pledge)를 설립하는 등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기업인이라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 코로나19 백신 개발 등에 투자해 백신 개발 성과를 내는 데 기여한 점도 언급하면서 한국 정부와 게이츠 재단이 백신 개발 등 생명공학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를 바란다는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아울러 김 의장은 게이츠 이사장에게 올해 한국에서 열리는 ‘세계 바이오 서밋’(10월), ‘글로벌 보건안보 구상 장관급 회의’(11월) 등의 행사에도 참석해 줄 것을 요청하기로 했다.

사전환담에는 김 의장을 비롯해 김영주·정진석 국회 부의장, 국민의힘 권성동·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정춘숙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우원식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이 참석한다.

국회 일정을 마친 뒤에는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면담한다. 두 사람은 지난 6월 24일 전화 통화로 코로나19 극복과 글로벌 보건 협력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재계에서는 게이츠 이사장의 이번 방한 목적이 ‘코로나19 대응 국제 공조’에 있다는 점에서 최 회장과의 만남 여부를 주목하고 있다. 또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하고 있어 게이츠 이사장이 이 부회장을 만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게이츠 이사장은 2013년 방한 당시 삼성전자 서초 사옥에서 이 부회장을 만나 정보기술(IT) 업계 현안과 관련한 의견을 나눈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