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尹, 연극 뒤풀이까지 하면서 펠로시 안 만난다?...이해 안돼”
유승민 “尹, 연극 뒤풀이까지 하면서 펠로시 안 만난다?...이해 안돼”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2.08.04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승민 “휴가는 이유 안돼... 펠로시, 워싱턴 권력 2인자”...대통령실 “오후에 통화 예정”
유승민 전 의원이 지난 9일 오후 대구 수성구 아트센터달에서 '야수의 본능으로 부딪쳐라' 북콘서트를 갖고 있다.ⓒ뉴시스
유승민 전 의원이 지난 9일 오후 대구 수성구 아트센터달에서 '야수의 본능으로 부딪쳐라' 북콘서트를 갖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유승민 전 의원은 4일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권력 서열 3위인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을 만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전 의원은 ‘휴가중이라는 것은 이유가 될 수 없다’, ‘연극 뒤풀이까지 하면서 안 만난다는 것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느냐’고 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은 펠로시 의장을 만나야 한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동맹국 미국의 의회 일인자가 방한했는데, 대통령이 만나지 않는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이같이 썼다.

유 전 의원은 "미국은 대통령제 국가이지만, 외교 안보는 의회가 초당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나라"라며 "국방비 등 예산에 있어서도 의회의 힘이 막강하며 한미동맹에도 의회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감축 카드를 검토했을 때, 주한미군 유지 결의를 한 것도 미 의회였다. 그 의회의 대표인 하원 의장은 미국 ‘국가의전 서열’로는 부통령에 이어 3위인데, 워싱턴 권력에서는 사실상 2인자”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스테이트오브유니언(State of Union)연설문을 전 세계가 보는 앞에서 박박 찢은 사람이 바로 펠로시 의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 전 의원은 "미국의 상·하원 의원, 국무장관, 국방장관 등이 방한해도 역대 우리 대통령들은 대부분 이를 만났다. 격을 따지지 않고 만난 것은 그만큼 한미동맹이 중요했고 이들의 역할이 중요했기 때문"이라며 "그런 중요한 인물이 한국을 방문하는데, 서울에 있는 대통령이 만나지도 않는다? 휴가 중이라는 것은 이유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학로 연극을 보고 뒤풀이까지 하면서 미 의회의 대표를 만나지 않는다는 것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냐"며 "펠로시 의장은 오늘 공동경비구역(JSA)을 방문한다고 한다. 동맹국 의회의 지도자가 우리 안보의 최일선을 방문하는데, 정작 우리 대통령과는 아무런 만남이 없다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바람직하지 않다. 중국 눈치 보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미동맹을 강조했던 새 정부 초반부터 오락가락 외교는 우리 국가이익에 아무 도움이 안 된다"며 "윤 대통령이 지금이라도 생각을 바꿔서 펠로시 의장을 만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펠로시 의장이 윤 대통령 휴가 기간에 방한하는 점 등을 고려해 공식적인 만남 일정은 갖지 않기로 했다고 밝혀왔던 대통령실은 이날 오후 펠로시 의장과 전화 통화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