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처음으로 중대본 회의 주재... “표적화된 정밀 방역 최선” 
윤 대통령, 처음으로 중대본 회의 주재... “표적화된 정밀 방역 최선”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2.07.29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 출범 언급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최근 확진자가 다시 10만명대에 이르는 등 코로나19가 재유행하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이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상황을 평가하고 꼭 필요한 부분에, 필요한 만큼의 조치가 이뤄지는 표적화된 정밀 방역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처음으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일상 회복의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위중증과 사망을 최소화하는 것이 이번 정부 방역‧의료 대응 목표"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 의사결정이 전문가에 의해 이뤄지고 과학적 데이터와 근거에 기반한다는 원칙 아래 방역에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대응해야 한다”며 민간 전문가 회의체인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자문위) 출범 사실을 알리면서 정기석 자문위원장(한림대 의대 호흡기내과 교수)을 중대본 ‘코로나19 대응 본부장’으로 임명한 사실을 전했다. 

국가감염병 위기 대응 자문위는 지난 7월 구성된 민간 전문가 중심의 방역 조언 기구다. 윤 대통령은 "전문가가 직접 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의사결정의 근거와 결과도 국민들께 직접 설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과학적 데이터와 전문가 참여에 기반한 정책 결정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코로나 대응의 의사결정 거버넌스가 전문가들에 의해 이뤄지고 과학적 데이터와 근거에 기반한다는 원칙 아래 방역에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있어 국가는 부족함 없이 책무를 다해야 한다”며 검사소 부족, 검사비용 부담 등으로 국민 불편함이 없는지 점검하고 충분한 개량 백신과 치료제 확보에도 차질이 없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방역 당국에 "국민께 희생과 강요가 아닌 객관적․과학적 정책 결정으로 국민들께 신뢰받을 수 있는 정부의 과학방역 대책을 소상히 설명드리고 소통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