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더 오를 것’... 7월 기대인플레 4.7%로 사상 최고치
‘물가 더 오를 것’... 7월 기대인플레 4.7%로 사상 최고치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2.07.27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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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새 0.8%P 뛰어 상승폭 역대 최대
대한상공회의소는 ‘2022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가 글로벌 물가상승과 소비 위축으로 인해 하락했다고 밝혔다. 19일 오후 서울시내의 한 마트에서 소비자들이 물건을 고르고 있다.ⓒ뉴시스
대한상공회의소는 ‘2022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가 글로벌 물가상승과 소비 위축으로 인해 하락했다고 밝혔다. 19일 오후 서울시내의 한 마트에서 소비자들이 물건을 고르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가늠하는 소비자 기대인플레이션율이 한 달 만에 0.8%포인트 오르며 4.7%를 기록했다. 기대인플레이션율과 상승폭 모두 역대 최고다.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7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대인플레이션율은 6월(3.9%)보다 0.8%P 오른 4.7%로 집계됐다. 이같은 수치는 지난 2008년 관련 통계가 작성되기 시작된 이후 최고치다. 외환위기가 있었던 2008년과 2011년에도 기대인플레이션율이 4%를 넘은 적은 있었지만, 4.7%보다 낮았다. 특히 상승 폭은 지난달(0.6%P)에 이어 두 달 연속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장은 높은 기대인플레이션율에 대해 "우리나라 소비자물가지수(CPI)가 6%까지 유례없이 상승한 데서 주로 기인했다"며 "하반기에도 물가가 크게 낮아지지는 않을 거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가 지난 1년간 주관적으로 체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의미하는 ‘물가 인식’(5.1%)도 한 달 새 1.1%포인트 높아졌다. 다만 지난 13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결정한 ‘빅 스텝’(기준금리 0.50%P 인상)의 영향은 이번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이번 조사는 지난 11~18일 전국 2500가구(응답 2432가구)를 대상으로 실시됐는데, 이 중 70~80%가 금통위 결정 이전에 응답을 제출했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지난 1년간 주관적으로 체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의미하는 '물가 인식'(5.1%)도 한 달 새 1.1%포인트 상승했다.

금리수준전망지수는 152로, 지난 3월부터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6개월 후 금리가 지금보다 오를 것’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내릴 것으로 예상한 사람보다 많으면 이 지수는 100을 웃돈다.

주택가격전망지수(82)는 16포인트 떨어지며 사상 최저치를 보였는데 한은의 금리 인상과 아파트 매매 가격 하락 등을 반영했다는 분석이다.

향후 경기전망(-19포인트·50), 현재경기판단(-17포인트·43) 등 경기에 대한 지수 하락 폭이 가장 컸다. 경기전망 지수는 2008년 7월(49) 이후 최저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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