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통증의 원인 ‘체형불균형’...치료법은 ‘바른 자세’
각종 통증의 원인 ‘체형불균형’...치료법은 ‘바른 자세’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2.07.25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증 치료는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시행돼야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통증의 주원인은 잘못된 자세다. 특히 하루 종일 의자에 앉아 업무를 봐야 하는 사무직 근로자들의 경우 통증을 호소하는 사례가 훨씬 많다. 직장인들의 경우 회사에서 사용하는 책상과 의자 높이가 자신의 신체조건과 맞지 않아도 어쩔 수 없이 구부정한 자세로 업무를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현대인들은 스마트폰과 좀비의 합성어인 ‘스몸비족’ 이라고 불릴 만큼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길다 보니 목을 길게 빼서 화면을 들여다보는 등 목과 어깨, 허리에 부담을 주는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지속하는 경우도 흔하다. 이러다 보니 이전에는 노인 질환으로만 여겨졌던 ‘디스크’의 발병 연령도 점차 낮아지는 추세다. 특히, 허리는 몸 전체를 지탱해 하중을 제일 많이 받는 신체부위로, 디스크 발병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여기에 `풍요의 질병`으로 불리며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하는 비만 환자의 경우, 허리에 가해지는 하중이 정상 체중의 사람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허리디스크에 더욱 취약하다. 이렇듯 척추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척추 정렬상태 불량과 체형불균형이다. 체형불균형은 체형의 균형이 맞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 잘못된 자세와 습관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게 된다. 결국 잘못된 자세가 통증의 원인인 셈이다. 반복적으로 잘못된 자세를 하거나 이를 방치하면 관절이나 체형의 변형이 찾아오는데 변형이 된 채로 똑같은 일을 반복하게 되면 결국 통증이 찾아오게 되는 것이다. ​

통증의 주요한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과 자세... “생활습관, 자세 교정 필수”

디스크 통증의 원인은 디스크와 신경 주변의 염증 물질 때문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통증의학과에서는 디스크와 신경의 염증 물질을 씻어 내 통증을 없애도록 유도한다. 척추관협착증이나 수술 후 지속되는 요통 등의 통증에도 비슷한 통증 치료를 한다. 두통이나 편두통이 심한 경우는 혈액순환 장애나 머리로 올라가는 신경의 압박을 풀어 주는 시술을 한다. 어깨 관절을 둘러싼 관절낭의 염증이 유착을 일으켜 발생하는 오십견은 세수나 숟가락질도 못 할 정도로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현대인의 만성질환인 어깨 통증 또한 치료 대상이다. 지속적인 긴장은 목에 분포한 어깨, 등, 팔로 내려가는 신경을 압박해 통증을 유발한다. 이때 신경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치료를 해야 한다.

이렇듯 통증은 다각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매우 어려운 증상이다. 몸의 구조적 이상 증상뿐만 아니라 심리적 요인도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한 가지 방법만으로 통증을 완전히 해결하기는 어렵다. 통증 질환은 중증 질환의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의 하나일 수도 있지만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되는 경우도 많다.

햇살마취통증의학과 김병훈 원장은 “요즘 젊은 환자분들이 병원을 찾는 원인 중에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허리디스크, 거북목 증후군, 목디스크 등이 그렇다”며 아무리 병원에서 좋은 치료를 받고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하더라고 생활습관이나 자세의 교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 똑같은 통증으로 고생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상태가 더 나빠질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젊은층에서도 목디스크 환자 크게 증가...평소 틈나는대로 스트레칭 해줘야

과거에는 허리통증 환자들이 목통증 환자보다 월등히 많았다면 10여년 전부터는 뒷목 결림, 일자목, 목디스크, 경추성 두통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컴퓨터 등의 사용으로 자세가 앞쪽으로 기울어지게되어 목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과거에 목디스크질환은 40~50대가 지나야 흔히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20대~30대에도 단순 거북목, 일자목 뿐만 아니라 중증 목디스크질환을 앓는 환자도 늘고 있으며 심지어 중, 고등학생에서도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다.

사람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우리 머리의 무게는 보통 5kg 내외다. 목뼈와 주변 근육, 인대 등은 이러한 머리의 무게를 지탱하고 상하좌우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떠받치는 역할을 하는데,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할 경우 목에 가해지는 압력은 최대 27kg까지도 증가할 수 있다.

김병훈 원장은 “일자목증후군, 목디스크 질환을 예방하려면 컴퓨터와 노트북은 목이 숙여지지 않도록 모니터를 높여서 사용하고 특히 스마트폰 사용 시에는 가능한 눈높이에 가까이 들어서 고개를 숙이지 않고 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며 “15분 정도 연속 사용하면 가볍게 목을 스트레칭하여 풀어주는 것이 목 근육 경직을 예방할 수 있는 길”이라고 조언했다.

나와 가족의 몸을 맡길 수 있는 병원...“진심으로 환자를 대하면 그 진심은 반드시 통할 것”

많은 사람들이 디스크라고 하면 무조건 수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증상이 발생했을 때 방치하지 않고 초기에 병원을 찾는다면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실제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전체 환자의 5%정도에 불과하다.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비수술적 치료에는 신경주사치료, 프롤로치료, 체외충격파치료, 도수치료, 약물치료 등이 있다. 손상된 부위의 직접적인 회복을 돕는 DNA 주사치료나 신경 주변의 염증물질을 제거하고 혈류량을 늘려서 통증을 치료하는 신경근차단술, 조직 내에 성장인자의 분비를 촉진해 약해진 조직을 증식시키고 강화하는 재생치료인 프롤로치료 등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햇살마취통증의학과 김병훈 원장]프로필-현)햇살통증의학과 대표원장-전)그린통증의학과 진료원장-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졸업-서울 상계백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수료-서울 상계백병원 통증의학 전문과정-서울 아산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연수-서울 상계백병원 통증의학과 외래교수-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판정위원회 자문위원-대한마취통증의학회 정회원-대한근골격계초음파학회 KAOM 정회원-대한마취통증의학과의사회 KAPS 회원-대한척추통증학회 KSPS 정회원-초음파통증치료연구회 USPA 정회원-대한골다공증학회 정회원-대한두통학회 정회원-대한임상통증학회 정회원-통증기능분석학회 회원
[햇살마취통증의학과 김병훈 원장]
-현)햇살통증의학과 대표원장, -전)그린통증의학과 진료원장,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서울 상계백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수료, -서울 상계백병원 통증의학 전문과정, -서울 아산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연수, -서울 상계백병원 통증의학과 외래교수,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판정위원회 자문위원, -대한마취통증의학회 정회원, -대한근골격계초음파학회 KAOM 정회원, -대한마취통증의학과의사회 KAPS 회원, -대한척추통증학회 KSPS 정회원, -초음파통증치료연구회 USPA 정회원, -대한골다공증학회 정회원, -대한두통학회 정회원, -대한임상통증학회 정회원, -통증기능분석학회 회원

 

김병훈 원장은 “급성기 통증 조절은 초기 몇 차례의 치료를 통해 대부분 가능하다”며 “통증이 조절된 편한 일상이 지속되면 좋겠지만, 일정 시간 경과 후 많은 환자분들이 다시 통증을 느끼며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는 매우 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근골격계 통증은 만성 퇴행성 변화를 동반하기 때문에, 급성기 치료 이후에도 생활 습관개선이나 운동 등 신경써야 할 요소들이 많다”며 “햇살통증의학과에서는 초기 통증 조절에서 그치지 않고. 재발없이 향후 통증 관리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할 수 있도록 치료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김병훈 원장은 “진심은 통한다. 눈앞의 이익을 쫒지 않고 진심으로 환자를 대하고 치료하면 그 진심은 반드시 통할 거라고 믿는다”면서 “언제나 편하게 방문할 수 있는, 친근하면서도 나와 가족의 몸을 믿고 맡길 수 있는 병원으로 오래 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