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중간간부 712명 ‘역대 최대’ 인사 단행...尹사단 요직 포진
검찰 중간간부 712명 ‘역대 최대’ 인사 단행...尹사단 요직 포진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2.06.2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 반부패1·2·3부장에 엄희준·김영철·강백신...모두 尹사단
ⓒ뉴시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법무부가 28일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검찰 차장·부장검사 등 중간간부 인사를 오는 4일자로 단행했다. 고검검사급 검사 683명, 평검사 29명 등 712명을 대상으로 한 신규 보임 및 전보 인사로 역대 최대 규모다.

법무부는 "이번 인사도 검찰총장 직무대리와 실질적으로 협의하면서 일선 기관장의 의견도 충실히 반영하는 등 검찰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했고, 검찰인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는 등 절차를 준수했다"며 “각 업무 분야에서 전문성과 능력을 갖추고, 그간 성과를 보여준 검사를 해당 전문 부서에 배치하는 적재적소 원칙을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기준으로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날 인사에서 검사장 승진으로 공석이 된 서울중앙지검 1차장 자리는 성상헌 서울동부지검 차장이, 인권보호관과 공보담당관은 각 이환기 인천지검 인권보호부장, 박승환 대전지검 특허범죄조사부장이 맡게 됐다. 장준호 진주지청 형사2부장이 기획담당관으로 보임한다.

'검찰총장의 입' 역할을 맡을 대검찰청 대변인으로는 박현철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장이, 수사정보담당관이 개편된 정보관리담당관으로는 최재훈 인천지검 형사5부장이 발탁됐다.

'여의도 저승사자'로 불리는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장은 단성한 청주지검 형사1부장(48·32기)이 맡는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2·3부장은 엄희준 서울남부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부장, 김영철 서울중앙지검 공판5부장, 강백신 서울동부지검 공판부장이 발령됐다. 공정거래조사부장은 이정섭 대구지검 형사2부장이 맡는다.

산업부 블랙리스트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 차장은 전무곤 안산지청 차장이, 형사6부장은 서현욱 부산서부지청 형사3부장이 담당한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맡은 성남지청장에는 이창수 대구지검 2차장검사가 자리했다. 부활한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은 단성한 청주지검 형사1부장이 지휘하게 됐다. '고발사주' 의혹으로 기소된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은 서울고검 송무부장으로 배치됐다.

‘성남 FC 수사 무마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최근 사의를 표명한 박은정 성남지청장은 광주지검 중경단 부장으로 좌천 발령됐다.

법무부 관계자는 "검찰 인사는 검찰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국민의 이익을 위해 검찰이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기 위한 것"이라며 "이번 인사를 통해 검찰이 산적한 주요 현안 업무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