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與, 마라톤협상? 제자리 뛰기만 고집...알리바이만 갖추려는 것”
박홍근 “與, 마라톤협상? 제자리 뛰기만 고집...알리바이만 갖추려는 것”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2.06.21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정부 색깔론·檢 기획 수사로 정쟁에만 몰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원 구성 협상과 관련해 “여당이 약자 코스프레, 발목잡기 (희생자) 코스프레를 하며 표심만 챙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고 여야 수석 부대표들이 어제 원 구성을 둘러싼 네 번째 협상을 했지만, 국민의힘은 마라톤협상은커녕 기존 입장만 반복하거나 오히려 후퇴한 주장만 했다”며 “여당으로서 진정성 있는 해결의지를 보이는 것이 아닌 알리바이만 갖추려는 모습”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의 무책임함에 매우 실망스럽고 의아스럽다”면서 “여당의 속내는 제자리 뛰기만 고집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해선 여야 간 무너진 신뢰 회복이 급선무이며 약속 이행이라는 기본 원칙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검찰 수사권·기소권 분리와 관련해 “최고 수준의 합의였음에도 국민의힘은 사과도 없이 일방적으로 합의를 파기하고 사실을 왜곡하며 적반하장으로 책임을 떠넘겼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이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풀어야 할 당사자"라며 "후반기 원 구성까지 약속한 전직 원내대표의 합의도 법제사법위원회의 권한 남용을 바로잡는다는 전제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 정상화 여부는 여야가 합의한 중대 약속을 국민의힘이 제대로 지킬지 말지에 전적으로 달린 것”이라며 “무작정 시간을 끄는 것은 집권당의 책임지는 자세가 아니다. 언제까지 집권여당 책무를 망각한 채 전정부 탓과 야당 공격에 골몰하며 자신들의 실책과 부족함을 감추기만 급급할 건가”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도 “정부 여당의 경제위기 대응에 국민 절반이 잘 대처하지 못한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며 “국민의 불안감이 점점 커지고 있음에도 정권이 철 지난 색깔론과 기획 검찰수사로 야당을 죽이는 정쟁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하루라도 빨리 민생이 안정되지 않으면 불안심리가 실물경제에 다시 투영되는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도 윤석열 대통령은 근본적인 대처 방도가 없다며 무능을 고백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두 후보의 특혜와 비리 의혹은 차고 넘친다. 김 후보자의 경우 비리 의혹이 백화점 수준이고 박 후보자의 경우 만취 음주운전으로 학생과 학부모를 모욕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청문보고서 재송부 카드를 만지작거릴 것이 아니라 오늘이라도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