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화물연대, 국민경제 볼모 잡으면 중대 결단 내릴 것”
원희룡 “화물연대, 국민경제 볼모 잡으면 중대 결단 내릴 것”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2.06.14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연대 총파업 관련 강력 경고...“대화의 문 열려있지만 인내 한계치에 도달했다 판단”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경기 의왕 내륙물류기지(ICD)를 방문해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에 따른 물류 피해 상황과 정부비상수송대책의 현장 운영 상황을 점검한 뒤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경기 의왕 내륙물류기지(ICD)를 방문해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에 따른 물류 피해 상황과 정부비상수송대책의 현장 운영 상황을 점검한 뒤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국민 경제를 볼모로 삼는다면 장관으로서 중대 결단을 내리겠다"고 경고했다. 이날은 전국민주노동조합연맹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 8일째다.

원 장관은 이날 경기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를 방문한 자리에서 "화물연대와 화물 운송 차주들의 어려움에 대해 공감한다"면서도 "장관이 현장에 나오는 것은 실무협의를 거쳐 연결고리가 필요해서거나 법적인 행위가 임박했음을 의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원 장관은 "계속되는 대화 과정에서 국민 경제를 볼모로 삼아 일방적으로 모든 요구를 한꺼번에 관철시키려는 의도에 대해선 차단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동시에 느낀다"며 "화물 운송에 즉각 복귀하지 않으면 중대 결단을 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날 원 장관 방문에 앞서 오전 11시 40분쯤에 경찰 측과 100명이상의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 노조원이 컨테이너 기지를 입구를 두고 대치하며 긴장감이 고조됐으나 물리적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다.

원 장관은 국민의힘이 국토부와 화물연대 간 최종 합의를 무산시켰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정당 지도부나 관계자는 대화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바 없다"며 "실제 합의문도 작성되거나 전달된 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 장관은 "대화의 문은 열려 있지만 이번엔 대화의 문이 열리면 결론을 내야 한다. 그동안 화물 차주의 어려움에 어느 정도 공감했지만 지금은 인내의 한도치에 달했다"며 "화물 운송 거부로 인한 물류 차질을 막기 위해 국토부 장관으로서 법에서 정해 놓은 조치를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토부와 화물연대는 지난 11일과 12일 이틀에 걸쳐 3~4차 교섭을 연속해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한 상태로 현재 후속 교섭 일정은 잡히지 않았다. 경제계는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길어질수록 산업계 피해가 커지고 있다며 정부에 업무개시명령을 검토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업무개시명령은 운송 업무 종사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집단으로 화물 운송을 거부해 국가 경제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거나 초래할 우려가 있을 때 정부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