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하이트진로 화물연대 지부장 구속영장 신청키로
경찰, 하이트진로 화물연대 지부장 구속영장 신청키로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2.06.09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머지 14명은 석방…불구속 수사 계획
하이트진로 경기 이천공장 앞 화물연대 조합원 검거. 2022.06.09. (사진=경기남부경찰청 제공)
하이트진로 경기 이천공장 앞 화물연대 조합원 검거. 2022.06.09. (사진=경기남부경찰청 제공)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경찰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대전본부 하이트진로 지부장 A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기로 했다. A씨는 하이트진로 경기 이천공장 앞에서 불법 집회를 한 혐의로 지난 8일 체포됐다.

경기 이천경찰서는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A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A씨는 전날 오전 8시 30분쯤 하이트진로 이천공장에서 출하 차량을 가로막은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경찰이 A씨를 구속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은 지난 7일 화물연대 파업과 집회를 주도하면서 업무방해와 공무집행방해 등 불법행위를 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A씨를 비롯한 화물연대 조합원 15명은 주류를 싣고 공장을 나서던 3.5t 트럭 밑으로 들어가 운행을 멈추게 하고, 구호를 외치며 화물 운송을 방해했다. 경찰은 수차례 경고 방송에도 불법 행위를 멈추지 않은 A씨 등 15명을 현행범으로 체포했다.

경찰은 이날 중 A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계획이다. 다만 경찰은 A씨를 제외한 노조원 14명에 대해서는 불구속 조사하기로 하고 지난 8일 오후 9시쯤 전원 석방했다.

A씨 등은 경찰조사에서 “해당 운송차량에 대해 음주 및 과적으로 경찰에 신고했으나 조치를 취하지 않아 차량 출입을 막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경찰은 “해당 운송차량 기사에 대한 음주측정을 했지만 감지된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하이트진로의 화물 운송 위탁사인 수양물류 소속 화물차주 130여명은 지난 3월 말 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에 가입한 뒤 지난 7일 출정식을 이후로 파업에 무기한 돌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