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최대 100만원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24일부터 지급
정부, 최대 100만원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24일부터 지급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2.06.09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등 총 227만 가구 대상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정부가 24일부터 저소득층 227만 가구를 대상으로 최대 100만원 긴급생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저소득층 118만 가구에 대해선 연간 17만원 수준의 에너지 바우처도 지원할 방침이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한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정부는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선제적으로 덜어드리고자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한 소득 보전 사업을 조속히 집행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긴급생활지원금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그리고 한부모가정 등 저소득 227만 가구에 지급된다. 지원액은 4인가구 기준 생계·의료수급자는 100만 원, 주거·교육수급자와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은 75만 원이다.

또한 정부는 에너지 사용에 취약한 저소득 가구가 전기와 가스, 등유 등 에너지원을 선택해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에너지바우처'도 신속히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에너지바우처는 생계·의료수급자 가구 중 '기후민감계층' 87만 8천 가구를 대상으로 연간 12만 7천 원 상당이 지원되는데 2차 추경으로 지원 대상과 금액이 한시 확대됐다.

추 부총리는 "또 에너지 사용에 취약한 약 118만 저소득 가구에 대해 전기·가스·등유 등 에너지원을 선택 구입할 수 있도록 가구당 연 17만2000원의 바우처도 신속히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최근 물가가 국제유가·원자재 가격의 고공행진 등 해외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요인의 국내 전이가 지속되면서 많이 불안하다"라며 "모든 부처는 물가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소관 분야 물가안정은 직접 책임진다는 자세로 총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추 부총리는 "물가안정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각 부처의 주요 재정사업(5개 부처·약 4조원)에 대해 집행을 독려해 주시고 필요시에는 물가안정을 위해 기금운용계획변경, 예산 이전용 등을 통해 가용재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기재부도 이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