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치아 살리기 우선’...불가피할 때는 ‘임플란트’
‘자연치아 살리기 우선’...불가피할 때는 ‘임플란트’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2.05.30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화되긴 했어도 임플란트 시술은 여전히 고난이도...전문 치과 선택해야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살다 보면 노화나 예기치 못한 사고, 잇몸병 등 다양한 이유로 치아를 잃는 순간이 찾아온다. 이때 선택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자연치아 대체재가 바로 임플란트다. 유치, 영구치에 이어 제3의 치아라고 불리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최근 임플란트는 가격도 많이 저렴해진데다 발전된 치과시술 등으로 가장 대중적인 치과 시술로 자리잡았다. 또한 초창기에 비해 임플란트 개발업체의 기술이 괄목할만큼 발달하고 치과 전문의의 경험도 축적되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크게 높아졌다. 여기에 건강보험 치과 분야 적용 확대로 향후 임플란트 시술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그렇더라도 임플란트 시술을 받기 전에 무엇보다 자연치아를 살리려는 노력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아무리 좋은 수준의 임플란트라 해도 자신의 자연치아보다 좋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미 치아의 뿌리까지 손상이 진행돼 자연치아를 살리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임플란트 시술이 가장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는 대중화되었다고는 해도 여전히 치과 치료 과목 중 난이도가 높은 치료다. 따라서 임플란트 후 재시술을 받지 않으려면 임플란트 전문의의 일대일 맞춤 상담은 물론, 철저한 멸균소독시스템을 갖췄는지, 건강하고 튼튼한 정품 임플란트만을 사용하는지, 또한 사후 관리까지 케어해 줄 수 있는 치과인지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과영역에 적용된 디지털 기술,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전신질환 환자도 시술 가능

디지털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치과영역에도 적용됐다. 모의 수술을 통해 신경 위치, 혈관, 골 조직 등을 사전에 미리 파악한 뒤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그것이다. 이 방법은 치과의사의 경험과 기술적 감각에 의지해 시술하던 기존 임플란트와 달리 3D CT촬영을 통해서 미리 가상 시뮬레이션으로 시술 계획을 수립한 뒤 첨단 CAD/CAM 장비를 통해 환자에게 맞는 맞춤 가이드를 제작, 시술 당일 정확한 식립 위치와 각도에 안전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시술법이다.

적합한 식립 각도와 위치, 식립 깊이 등을 사전에 결정할 수 있고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이기 때문에 수술 시간이 30분 내외로 비교적 짧고 통증과 출혈이 적어 회복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다. 아울러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인 만큼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합병증에 대한 부담이 적고 부작용 위험이 비교적 낮은 편이다. 따라서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이 있는 사람도 시술이 가능하다.

하지만 임플란트 시술 후에는 더욱 개인의 구강 위생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최소한 6개월에 한 번씩은 치과에 주기적으로 내원해 임플란트 상태를 점검받아야 한다.

보스톤서울치과 양동협 원장은 “임플란트는 정확한 위치에 식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후 관리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며 “임플란트는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임플란트 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임플란트 주위염’에 걸릴 수 있고 심하면 재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심미적인 부분이 중요한 ‘앞니 임플란트’... 기능적인 부분이 중요한 ‘어금니 임플란트’

사람의 치아는 각 위치와 역할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를 갖고 있고 뿌리를 내리고 있는 잇몸뼈의 형태도 차이가 난다. 특히 앞니의 경우 어금니와 비교해 바깥쪽 뼈의 두께가 얇은 특성이 있어 임플란트 치료시 잇몸뼈의 형태와 위치가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앞니임플란트의 경우 보철물의 심미성이 가장 중요하지만, 앞니임플란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식립위치도 중요하다. 앞니 부위는 바깥 뼈가 얇아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치조골의 흡수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또한, 앞니임플란트는 어금니와 달리 심미적인 부분이 매우 중요한 부위인 만큼, 의료진의 섬세한 시술이 필수적이고 환자의 주변 치아와 잇몸 상태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환자 맞춤형 임플란트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앞니임플란트는 잇몸을 보존하고 자연치아를 재현해야 하는 수술인 만큼 수술의 난이도 자체가 높은데, 추후 보철수복 시 심미성을 회복하기 어려운 경우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보스톤서울치과 양동협 원장]프로필-前)향기로운 훈치과병원 원장-前)퍼펙트치과 대표원장-現)보스톤서울치과 대표원장-Canada McGill University 연수-전남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치의학석사-Boston University Implant course 수료-Boston Implant Academy 수료-Novel Biocare Implant course 수료-Osstem AIC Implant 자문의원-한경 비지니스 대한민국 메디컬 브랜드 대상 수상-대한민국 모범기업인 서울특별시의회 특별대상 수상-대한치과보철학회 정회원-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대한구강악안면 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보스톤서울치과 양동협 원장]
-前)향기로운 훈치과병원 원장,  -前)퍼펙트치과 대표원장,  -現)보스톤서울치과 대표원장,  -Canada McGill University 연수,  -전남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치의학석사, -Boston University Implant course 수료,  -Boston Implant Academy 수료-Novel Biocare Implant course 수료,  -Osstem AIC Implant 자문의원,  -한경 비지니스 대한민국 메디컬 브랜드 대상 수상,  -대한민국 모범기업인 서울특별시의회 특별대상 수상,  -대한치과보철학회 정회원,  -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  -대한구강악안면 임플란트학회 정회원

 

양동협 원장은 “앞니 임플란트의 경우 기능적 회복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심미적 회복에 대한 환자들의 기대감이 크다”며 “정확한 식립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잇몸의 형태, 색조, 자연치아와의 자연스런 조화 등 심미적 부분에 특히 신경써야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특히 병원 선택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병원선택이 중요한 것은 어금니 임플란트도 마찬가지다. 어금니는 우리 치아 중 저작력을 가장 많이 받고 기능적으로 매우 중요한 치아로, 그만큼 정밀한 검진을 기반으로 한 정확한 식립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어금니는 외적으로 많이 노출되어 심미성이 매우 중요한 앞니와는 달리 저작력을 가장 많이 받는 부위로 기능성이 매우 중요하다.

양동협 원장은 “상악 어금니 부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상악동 수술은 잘못할 경우 염증이 생기거나 축농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하악 어금니에는 턱 신경을 조절하는 하치조신경이 있는데 이 신경을 잘못 건드릴 경우 마비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며 “때문에 어금니 임플란트 시에는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치과에서 정확한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자연치 보존 우선, 초과진료, 과잉진료 엄금...환자중심형 진료를 추구하는 병원

‘For your better life, 정직.신뢰.실력’을 슬로건으로 내건 보스톤서울치과는 무엇보다 자연치 보존을 우선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앞서도 언급했듯이 ‘아무리 좋은 임플란트라도 자연치아보다 좋을 수는 없다’는 현실을 보스톤서울치과 의료진이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양동협 원장은 “따라서 보스톤서울치과에서는 지금 당장 꼭 필요한 치료만을 제시해 드리며, 굳이 바로 필요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정기적인 검진과 관리를 통해 예방을 도와드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보스톤서울치과에서는 초과진료, 과잉진료를 절대 엄금하며, 개인의 치아 상태를 토대로 목적, 우선순위, 예산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 알맞은 치료 방법을 제안해 드리고 환자중심형 진료로 높은 만족도를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양동협 원장은 “저희 보스톤서울치과에서는 정기적인 컨퍼런스와 주 1회 직원교육 및 세미나를 진행하여 전문인으로서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보다 나은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양질의 진료, 서비스, 환경, 나아가 사회활동에 이르기까지 모범적으로 앞서가는 병원이 되고자 항상 노력하고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