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尹, 민정수석 폐지 핑계로 ‘소통령’ 한동훈에 전권 몰아줘”
박홍근 “尹, 민정수석 폐지 핑계로 ‘소통령’ 한동훈에 전권 몰아줘”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2.05.25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것"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원내대표)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원내대표)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법무부에 공직자 인사검증을 맡을 '인사정보관리단' 설치와 관련, "사정의 칼날도 모자라 인사의 총구까지 넘긴 셈"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소통령 한동훈’을 앞세워 검찰 공화국을 현실화 시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은 민정수석 폐지를 핑계로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 오히려 전권을 몰아주고 있다"며 "한동훈 장관 직속 인사정보관리단 신설은 법무부가 국가 사정사령탑이 되겠다는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조직법 개정 없이 법무부가 인사정보를 수집, 관리하는 건 그 자체로 법 위반”이라며 “인사정보관리단 역시 위법조직이 된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렇게 되면 같은 국무위원인 장관은 물론이고 국무총리 조차 검찰권과 인사권을 거느린 법무장관을 상왕으로 모셔야 할 것으로 인사검증으로 수집된 증거가 검찰권 남용으로 이어지지 않을지도 대단히 의심스럽다"며 "윤 대통령은 무리한 법령 개정으로 최측근 한동훈에게 모든 권력을 집중하는 이유가 뭔지 분명하게 답하길 바란다. 동시에 위법적인 인사검증 권한 위임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은 헌법이 정한 민주공화국을 지키고 이를 훼손하려는 어떤 시도도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민주당은 전날에도 김남국 선대위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측근 검사들로 대통령실-법무부-대검에 이르는 노골적인 검찰수직계열화를 구축한데 이어 법무부장관에게 인사검증과 인사정보 수집권한까지 몰아줬다”라며 “정말 ‘소통령 한동훈’이라고 불러도 이상하지 않게 됐다. 검찰 공화국을 향한 계획이 노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또다시 국회법을 어겨가며 후반기 의장단 선출부터 발목잡기에 나섰다"며 "자신들의 일방적 합의 파기는 입 싹 닦은 채 뒤돌아서는 협치를 주장하고 정작 식물국회를 만들면서 국민 앞에서는 원 없이 일하게 해달라는 억지소리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추경을 신속히 지원하자며 입법부 공백을 초래하는 이중플레이로 국민에게 피해를 끼친다면 그 책임은 오롯이 국민의힘이 져야 한다"며 "민주당은 국회 전반기 임기가 끝나는 29일까지 강원특별자치도법을 포함해 남은 입법과제를 성실히 풀어가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