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헌법수록 메시지 주목
윤 대통령,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헌법수록 메시지 주목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05.13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2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참석 예정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거시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거시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윤석열 대통령이 제42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이 취임 후 참석하는 첫 국가기념일 행사다.

13일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오는 18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리는 국가기념식에 참석할 계획이라도 밝혔다. 이는 지난 10일 취임한 윤 대통령이 참석하는 첫 국가기념일 행사이면서 첫 지역 일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일정에서 윤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공약한 ‘5·18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에 대해서도 메시지를 낼지 주목되고 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5·18민주묘지 참배 후 만나 "5·18정신이라는 것은 자유민주주의 정신이고 헌법 가치를 지킨 정신이므로 개헌 때 헌법 전문에 반드시 올라가야 한다고 전부터 늘 주장해왔다"고 밝힌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국민 통합’을 강조하는 동시에 여야 합의로 개헌할 경우 5·18 정신을 헌법에 넣는다는 대선 공약을 재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식순에 포함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도 함께 할 것이란 전망이다.

한편, 일정은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 등 대선 때부터 윤 대통령을 도왔던 호남 출신 인사들도 참석을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1997년 5·18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지난 2000년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처음으로 기념식에 참석했다.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은 5년 모두 기념식에 참석했고 문재인 전 대통령은 세 차례 참석했다. 반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참석은 취임 첫해에만 이루어졌다.

국가보훈처가 주관하는 올해 기념식은 '오월, 진실의 힘으로 시대의 빛으로'를 공식 슬로건으로 선정했으며 핵심과제는 '5.18정신 헌법 전문 수록과 진상규명'으로 삼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