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가덕도 신공항, 예타 면제 뜻 깊어...다음 정부 최선 기대”
문 대통령 “가덕도 신공항, 예타 면제 뜻 깊어...다음 정부 최선 기대”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04.26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국무회의서 추진계획 의결…"조기 개항 위해 다음 정부 최선 기대"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동남권 지역주민들의 숙원이었던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사전타당성 조사를 마치고 오늘 국무회의에서 추진 계획을 의결,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부산·울산·경남 지역민들의 간절한 열망에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더해졌기에 가능한 일이었고 국회도 여야를 막론하고 특별법 제정 등으로 적극적으로 협력해 줬다"며 이같이 평가했다고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당초 예상보다 사업비와 사업기간이 늘어난 점에 대한 우려도 있다"며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를 최대한 존중하면서도 사업비 절감과 사업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가덕도 신공항은 부·울·경 초광역 협력의 핵심 기반시설로서 동북아 8대 메가시티로 도약하기 위한 물류와 교통망의 핵심인 만큼 다음 정부의 역할이 크다"며 "국가균형발전과 부울경 지역의 도약에 필수적인 가덕도 신공항의 조기 개항을 위해 다음 정부가 최선을 다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앞서 정부는 이날 오전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19회 국무회의에서 총사업비 13조7000억원 규모의 가덕도신공항건설추진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공항의 24시간 운영을 위해 인근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5개 배치후보를 정하고 동서 간 순수 해상배치안을 최종 선정했다는 것이 국토부 측 설명이다.

이번 추진계획은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 따른 후속절차다. 정부는 이날 통과된 계획안을 근거로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거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