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시대, 행복한 삶을 위한 조건...“건강한 치아”
100세시대, 행복한 삶을 위한 조건...“건강한 치아”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2.04.25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치아교정 시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는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숙련도’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사고나 질병, 그리고 노화 등의 이유로 자연치아를 상실할 경우 현존하는 가장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대안은 임플란트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거의 비슷한 저작력으로 원래의 자연치아처럼 편안한 느낌을 주면서 남아 있는 인접 치아도 보호할 수 있고 잇몸 손상과 소실을 방지하여 턱뼈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무엇보다 자연치아와 거의 구별이 어려울 정도로 심미성이 뛰어난데다가 반영구적인 수명으로 충치 발생 가능성이 전혀 없다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다. 하지만, 대중화되긴 했어도 임플란트 수술은 생각보다 고난이도의 정교한 수술이기 때문에 약간의 실수로도 신경 손상 및 임플란트 주위염 등의 치주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임플란트 시술 시에는 담당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숙련도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의료진의 실력이 중요한 것은 치아교정도 마찬가지다. 흔히 치아교정은 단순히 미적인 요소를 고려한 치료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지만, 치아교정의 본래 목적은 치아 및 구강, 턱, 얼굴 등의 부정교합과 골격의 부조화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문제들을 바로잡기 위한 치료다. 더욱이 치아교정은 짧게는 수개월에서 길게는 3년 이상 걸리는 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데, 어떤 교정치과에서 어떤 의료진에게 치료받는지에 따라 그 결과는 180도 달라질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저렴한 비용만을 기준으로 교정 치과를 선택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다.

‘임플란트’, 의료진에 따라 결과 차이 커... 신중한 치과 선택 필요

사람의 치아는 충치, 치주염 등의 치주질환을 비롯해 노화, 외상 등으로 흔히 손상을 입을 수 있는데, 심할 경우 상실하여 빈자리로 남게 된다. 자연 치아가 탈락하면 저작 기능이 올바르게 이뤄지지 않고 발음마저 부정확해진다. 또한 치아 빈자리가 두드러져 심미적인 스트레스도 겪는다. 이렇게 상실된 치아를 오래 방치하면 인접 치아들이 측면으로 기울어 치열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고, 나아가 구강 전체의 변형을 초래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치주균이 심한 경우에 치매에 걸릴 위험을 높이고 나아가 당뇨병, 뇌졸중, 심근경색을 비롯한 전신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는 상태다.

[우리들의행복한치과 안기영 원장]프로필-보건복지부 인정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전남대학교 치의학 석사-전남대학교 치의학과 석사 장학생-미국하버드 치과대학 고급임플란트과정-미국 팬실베니아대학 근관치료과정-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고급치주/임플란트과정-고려대학교 안암병원 턱관절연수회-C.A.S.E The Treatment of Diastema수료-미국 Trojans occlusion & full mouth 4기-Diatech Teeth prep seminar -前)리더스치과 원장-前)한빛치과 원장-AAID(미국임플란트학회)정회원-ICOI(국제임플란트학회)정회원-EAO(유럽임플란트학회)정회원-대한통합치의학회 정회원-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정회원-대한치과보철학회 정회원
[우리들의행복한치과 안기영 원장]
-보건복지부 인정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전남대학교 치의학 석사, -전남대학교 치의학과 석사 장학생, -미국하버드 치과대학 고급임플란트과정, -미국 팬실베니아대학 근관치료과정,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고급치주/임플란트과정,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턱관절연수회, -C.A.S.E The Treatment of Diastema수료, -미국 Trojans occlusion & full mouth 4기, -Diatech Teeth prep seminar,  -前)리더스치과 원장, -前)한빛치과 원장, -AAID(미국임플란트학회)정회원, -ICOI(국제임플란트학회)정회원, -EAO(유럽임플란트학회)정회원, -대한통합치의학회 정회원,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대한치과보철학회 정회원

 

우리들의행복한치과 안기영 원장은 “따라서 충치, 치주염 등의 치주질환이 발생할 경우, 방치하다가 병을 키우지 말고 빨리 병원을 찾아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경우 가장 합리적인 대안은 임플란트다.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 유사한 심미성과 기능성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적용 가능한 대체재다. 또 다른 치아 대체재로 틀니가 있지만 틀니는 가격이 저렴한 대신 자연치아에 비해 저작력이 약하고 덜그럭거리는 등 단점이 존재한다. 반면, 임플란트는 최대 80~90%까지 저작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씹는 즐거움을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대중화되긴 했어도 여전히 고가라는 점이 단점이다.

안기영 원장은 “임플란트는 적절한 위치에 식립하는 것이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잘 맞지 않는 보철물은 피로도가 높기 때문에 임플란트 기대수명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며 “이에 최근에는 네비게이션 모의 수술을 통해 신경 위치, 혈관, 골 조직 등을 사전에 미리 파악한 뒤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소절개로 진행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자도 시술 가능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모의수술로 골 조직과 신경 위치를 미리 파악한 뒤 최적의 수술 경로로 정확하고 빠르게 시술 가능한 치료법을 말한다. 적합한 식립 각도와 위치, 식립 깊이 등을 사전에 결정할 수 있고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이기 때문에 수술 시간이 30분 내외로 비교적 짧다. 통증과 출혈이 적어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게 특징이다. 아울러 최소절개로 진행되는 시술인 만큼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합병증에 대한 부담이 적고 부작용 위험이 비교적 낮은 편이다. 따라서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이 있는 사람도 시술이 가능하다.

안기영 원장은 “그러나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의 치아와 잇몸 기타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며 “특히 임플란트는 시술자의 능력에 따라 성공 여부,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시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해당 치과에 숙련된 의료진이 집도하는지, 철저한 멸균소독시스템을 갖췄는지, 건강하고 튼튼한 정품 임플란트만을 사용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구강 건강뿐 아니라 마음까지 치료하고 행복을 나눌 수 있는 치과가 되겠다”

치아교정은 단순히 미적인 요소만을 회복하기 위한 치료가 아니다. 치아 및 구강, 턱, 얼굴의 건강을 비롯해 부정교합으로 인해 저작기능이 떨어지는 부분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만큼 구강 건강을 위해서라도 해당되는 사람들에게 치아교정은 꼭 필요한 치료다.

하지만 사람의 모습, 얼굴, 성격이 전부 다르듯이 개개인의 골격과 구강구조, 턱뼈의 모양, 치아 상태 역시 다 다를 수밖에 없다. 특히 사람의 구강은 매우 정교한 구조물이다. 따라서, 치료에 들어가기 전에 우선 환자의 잇몸 건강 상태 및 치아 상태 등에 대한 세밀한 검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환자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과 검사 결과에 대한 충분한 상담이 이뤄져야 하고, 치과에서는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를 면밀하게 고려하여 개개인에 꼭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안기영 원장은 “치아교정은 장기간 치료를 해야 하는 만큼 병원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며 “사전에 충분한 진단과 상담을 통해 해당 병원이 환자의 전반적인 구강구조 및 치열, 잇몸 상태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서 맞춤교정치료를 제대로 할 수 있는 곳인지 판단해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한편, 아프고 두렵고 비싼 치과가 아닌, 함께 건강한 구강을 지켜나가며 불편한 부위가 있다면 돌봐주고 치료해서 궁극적으로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치과가 되고자 하는 마음에서 ‘우리들의행복한치과’로 병원명을 지었다는 안기영 원장은 “100세 시대에 오복에 속하는 치아가 얼마나 소중한지 알기에 구강의 건강뿐만 아니라 치아 때문에 힘들었을 환자분들의 마음까지 치료하고 행복을 나눌 수 있는 치과가 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양심적인 진료는 물론이고 지속적인 세미나 활동과 학술연구를 통해 수준 높은 진료를 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우리들의행복한치과에서의 모든 치료과정이 환자분들에게 행복한 기억이 되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