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힘든 남성 고민, ‘비뇨기 질환’...솔루션은?
말하기 힘든 남성 고민, ‘비뇨기 질환’...솔루션은?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04.25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시대, 건강한 성생활을 위한 비뇨기과 수술... “검증된 의료진 선택이 관건”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비뇨기 환자는 계속 늘고 있지만, 중장년층은 비뇨기 질환을 단순한 ‘노화’ 현상 정도로 생각해 불편함을 당연시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비뇨기 질환은 수면 등 삶의 질과 연관이 깊기 때문에, 증상이 있다면 더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망설이지 말고 비뇨기과를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사람이 나이가 들고 노화가 진행되면 각종 질환에 노출되는 빈도가 늘어나는데 비뇨기 질환도 예외가 아니다. 특히 최근에는 식습관과 생활패턴 변화로 인해 발병 연령이 점점 낮아지는 추세다. 비뇨기 질환을 방치하면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을 겪는 것은 물론, 이로 인해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조기에 병을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성들이 비뇨기과 질환으로 겪는 고통은 생각보다 크다. 현대의 남성들은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 음주, 흡연, 규칙적이지 못한 식습관 등으로 인해 크고 작은 성기능 장애를 겪는 사람들이 많다. 대표적인 질환이 조루증과 발기부전 등인데, 남성에게 있어 그 스트레스는 상당하다. 더욱이 남의 시선을 의식해 속 시원하게 터놓고 이야기하지 못하고 혼자서만 고민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하지만 부끄럽다고 방치하다가는 더 큰 낭패를 볼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병원을 찾아 하루속히 관련 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남성 고민 ‘조루’... “조급할수록 증상 더 심해져, 맞춤형으로 치료해야”

조루는 남성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성기능 장애 중 하나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조루를 ‘사정을 본인 의지대로 조절할 수 없거나, 질 내 삽입 즉시 또는 최소 자극으로 극치감에 도달해 성교에 만족을 얻을 수 없는 경우'라고 정의하고 있다.

조루증으로 인해 환자 본인은 심각한 스트레스 및 성적인 자신감, 만족감, 자존심이 저하되어 불안감과 우울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파트너에게도 심리적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친밀감이 감소하고 관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조루증은 숨기거나 치료를 미룬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 특히나 조루수술 치료를 미루고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으로 해결하려고 할 경우, 오히려 증상이 더 악화될 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비뇨기과를 찾아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치료는 환자의 상태와 원인을 정확히 판단해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 방법으로는 과민성 조루의 경우, 트리플신경차단술, 소대절제 및 미세신경차단술, 귀두박리 및 확대술, 진피이식조루수술, 국소마취연고도포 등이 시행되고 심인성 조루의 경우 경구약물복용(프릴리지)과 정신과적 치료 및 심리적 안정 등이 효과가 있으며 질환성 조루일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가 효과적인 방법으로 추천된다.

[하이맨비뇨기과 부산점 이소리 원장]프로필-비뇨기과 전문의-부산의대 비뇨의학과 석사졸업-대한 비뇨의학과 학회 정회원-대한 남성과학회 정회원-대한 전립선 학회-대한 요로 생식기 감염 학회-대한 남성 갱년기 학회 정회원-대한 비만 체형학회 정회원-세계 성학회 정회원-대한 피부모발학회 정회원-2015 시사매거진 대한민국 명의100인-네이버 지식in 위촉 상담의-2017 주간시사매거진 대한민국 100대 명의-2019 주간시사매거진 대한민국 100대 명의-2022 주간시사매거진 대한민국 100대 명의
[하이맨비뇨기과 부산점 이소리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부산의대 비뇨의학과 석사졸업, -대한 비뇨의학과 학회 정회원, -대한 남성과학회 정회원, -대한 전립선 학회, -대한 요로 생식기 감염 학회, -대한 남성 갱년기 학회 정회원, -대한 비만 체형학회 정회원, -세계 성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모발학회 정회원, -2015 시사매거진 대한민국 명의100인, -네이버 지식in 위촉 상담의, -2017 주간시사매거진 대한민국 100대 명의, -2019 주간시사매거진 대한민국 100대 명의, -2022 주간시사매거진 대한민국 100대 명의

 

하이맨비뇨기과 부산점 이소리 원장은 “비뇨기과처럼 남성에게 중요한 수술과 치료일수록 집도의의 경력과 경험이 중요하다. 안전성, 솔루션의 다양성은 물론, 소속 의료진의 전문성과 경력, 노하우도 체크해본 후 병원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발기부전, 발생 원인에 따른 최적화된 치료법 선택해야

발기부전이란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누리는데 충분한 발기를 얻지 못하거나 유지할 수 없는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정의된다. 발기부전을 초래하는 위험인자로는 당뇨, 고혈압, 비만, 흡연 등이 있다. 발기부전의 유병률은 흡연, 당뇨,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의 심혈관계 위험인자들과 역학적으로 강한 상관관계를 보인다. 국내의 한 연구에 따르면 만성질환, 즉 당뇨병, 고혈압, 심장질환, 소화기계 질환, 근골격계질환, 생식기계질환 등의 질환을 가진 환자군에서 발기부전 유병률이 약 2배~4배까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발기부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발생 원인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확한 원인을 알아야 이에 최적화된 치료법을 적용, 보다 효율적이고 완성도 높은 비뇨기과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발기부전은 일차적 치료법인 경구용 치료제부터 자가 주사 요법인 트리믹스 주사요법, 봉삽입술로 불리는 음경 보형물 삽입술까지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다.

하지만, 치료법 선택 못지않게 어느 비뇨기과 병원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술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병원 선택 역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다.

이소리 원장은 “비뇨기과 선택 시 먼저, 남성수술에 관한 오랜 경력과 노하우를 두루 갖춘 의료진이 상주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고, 수술 후 케어서비스의 체계성도 살펴봐야 한다”며 “다양한 분야의 의료진과 협진이 가능한지, 남성 건강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우수한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등도 꼼꼼히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섬세함을 요구하는 남성수술... 풍부한 임상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의료진 선택이 중요

적지 않은 남성들이 이른바 왜소콤플렉스로 속앓이를 한다. 음경의 크기가 성생활에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남성들은 다른 조건들이 비슷하다면 크기에 더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왜소음경은 남성 호르몬 부족 등으로 인해 크기가 평균 수치보다 매우 작은 음경을 말한다. 현재 많은 남성들이 자신을 이와 같은 왜소음경에 해당된다고 생각해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흔하다.

이소리 원장은 “하지만 이들 중 실제로 왜소음경인 경우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왜소음경은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며, 자신이 왜소음경에 해당한다고 오판해 정신적으로 고통받는 ‘음경왜소 콤플렉스’인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그러나 음경왜소 콤플렉스에서 비롯된 열등감, 우울감 등이 극심해 만족스러운 삶을 추구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이를 완화하기 위한 비뇨기과 남성수술이 해결책 중 하나로 추천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음경이 워낙 섬세함을 요구하는 기관이므로 더 안전하고 자연스럽게 그리고 효과적인 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의료진 선택에 보다 신중해야 한다. 해당 수술은 의료진이 보유한 오랜 경력과 풍부한 경험, 그리고 노하우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편 남성수술은 개인의 신체적 상황, 수술의 종류 등에 따라 염증, 붓기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의 상담 과정에서 이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하이맨비뇨기과 부산점은 전립선질환 요도염 등의 특화병원으로 정관수술, 발기부전, 조루와 같은 기본적인 비뇨기수술은 물론 남성을 위한 다각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비뇨기과다. 비뇨기과 솔루션에 관한 오랜 경력과 풍부한 경험, 수술 노하우를 보유한 의료진들로 구성돼 있다. 수술의 완성도 및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체계적인 수술 후 케어서비스를 갖췄다는 점도 특징이다. 또한, 남성들의 말 못할 고민에 관한 전문정보가 부족함을 인식하고 사회적 재능기부 차원에서 전문적인 비뇨기 정보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네이버/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로서 활동하며 의료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